김진표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대기환경 개선 및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 및 연관 산업 발전을 위해 미래 전략방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 신성장산업포럼(공동대표 김진표·홍영표 의원)은 지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2019년 전기차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래 신성장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렸다.

김진표 공동대표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큰 이슈인 상황에서 친환경에너지 개발을 통한 전기차 보급은 국민들의 안전과 복지 측면에서도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 공동대표는 “수도권 발생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원인이란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라며 “미세먼지 감축에 전기차가 해법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포럼에선 ▲전기자동차 보급현황 및 향후 보급정책 방안(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 ▲신성장 미래형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 ▲친환경 전기차 보급확대정책(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등의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이어 ▲글로벌 전기차산업 현황 및 발전 전망(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국내외 전기차 배터리 산업 기술현황과 글로벌시장 전망(김유탁 한국전지산업협회 연구기획팀장) ▲미래 자동차산업 현황과 향후 발전 전망(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연구센터장)에 대한 발표가 열렸다.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전기차 수요 측면에서 구매보조금 지원물량을 확대하고 충전인프라 확충, 세제혜택 연장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환경부는 승용차와 함께 상용차 및 화물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병내 산업부 과장은 “국내 전기차시장의 경우 배터리 등 핵심부품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나 일부 핵심소재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높다”며 “앞으로 3~4년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 자동차산업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 부담·환경을 고려한 보조금 및 인센티브 시스템 운영, 긴 최대주행거리 확보,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보 등 여러 정책과제를 언급했다.

아울러 전기차 산업 혁신을 통한 성장기반 마련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다짐했다.

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이 과장은 "전기차보급 확대를 위해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초소형전기차 등록기준 마련, 전기차 튜닝 활성화 등 제도정비와 초소형-중대형 전기차 안전기준, 전기차 국제기준 제정 활동 등의 인프라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