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설치된 몽골지역 맞춤형 풍력발전시스템 현장.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설치된 몽골지역 맞춤형 풍력발전시스템 현장.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정동희, 이하 KTL)은이 몽골로부터 픙력발전기 운영실적 증명서를 발급받았다.

29일 KTL에 따르면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해외진출 및 선점을 위해 연구개발 중인 ‘몽골지역 맞춤형 풍력발전시스템 보급’과 관련해 해당 풍력발전기의 신뢰성과 기술우수성을 인정받아 몽골 울란바토르시 수흐바타르구(간바트 의장)로부터 운영실적 증명서를 발급받게 됐다.

이번 기술개발은 전력난을 겪고 있는 몽골 외곽 광산지역에 국내 최초로 맞춤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해 광산사무실 및 직원숙소에 전기 공급을 위해 추진됐다.

이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도국에 전력을 공급하게 됐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몽골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현지 맞춤형 풍력발전기는 3kW급 소형풍력발전기와 1kW급 태양광발전기로 구성돼 있으며 생산된 전기를 18kW 배터리에 저장해 몽골 외곽 광산지역의 극한 현지환경(저온·사막기후)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이 같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그동안 KTL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 개발사업’에 참여, 한국신재생에너지(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중앙대학교, 조선대학교와 공동으로 몽골지역 맞춤형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해온 바 있다.

KTL은 지난 9일 몽골국립대학교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한·몽 신재생에너지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몽골 풍력발전시스템의 장기적인 운영 안정성 및 기술적 노하우발표와 함께 이번 사업의 성과물을 상용화해 몽골 전역에 보급해 나간다는 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연구 총괄책임자인 KTL의 박찬규 박사는 몽골 울란바토르시 수흐바타르구의회에서 간바트 의장으로부터 환경·에너지 연구 및 보급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외국인 최초로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고영환 KTL 환경기술본부장은 “그동안 KTL은 몽골지역에 풍력발전 뿐만 아니라 학교 정수처리시스템 개발 공급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환경개선과 기술지원에 많은 성과를 창출했다”라며 “앞으로 개도국에 대한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기술보급 사업을 더욱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관련산업 발전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