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양승조 충청남도지사가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생산기지 유치에 본격 나서 앞으로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 지사는 지난 26일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양진모 현대차 부사장을 만나 아산공장에 수소차 신규 생산라인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세계 자동차 환경규제에 따라 수소차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라며 “이에 발맞춰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현대차 역시 지난해 말 ‘수소비전 2030’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도는 지난 2016년 ‘수소전기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기술개발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또 “지난해 말에는 ‘충남 자동차부품산업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3월엔 ‘충남 수소경제 로드맵·비전’을 선포하는 등 수소경제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양 지사는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고 인근에 당진·평택항이 있어 물류 수송여건이 탁월한 아산공장 내 유휴부지에 수소차 생산라인을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대차의 수소비전 2030 실현기반을 수소경제사회 정책을 앞장서 추진 중이며 교통 등 물류 여건도 뛰어난 충남에서 펼쳐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더불어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현대차 및 협력업체들이 참여하는 수소차 집적화단지 조성도 제안했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2030년 연간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제 구축을 위해 주요 부품 협력사 124곳과 연구·개발, 설비확대 등에 7조6,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수립,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