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정책의 일환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공모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유치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소차 보급 확대와 수소버스 대중교통망 이용 시범사업 연계지원을 위해 대규모 수소생산지 이외 지역에 분산형 수소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15개월 동안 총 90억원이 투입되며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48억5,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현재 이용하는 수소차 충전용 수소가스는 울산, 여수, 대산 등 부생수소 생산지역에서 먼 거리를 이송해 사용 중이다.

운반비 부담에 따른 수소가스 판매가격 상승과 수요-공급 불균형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큰 실정이다.

하지만 이번 사업으로 수소가스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공급할 수 있어 가격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해 준공된 성주수소충전소 부지에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공급된 천연가스를 추출기를 통해 수소를 생산·저장한다.

더불어 지역내 다른 수소충전소에도 이송하는 생산거점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운송비용 절감으로 현재 ㎏당 8,000원에 공급하는 수소가스 가격을 5,000원대로 낮출 계획이다.

전기차대비 빠른 충전속도와 긴 주행거리가 장점인 수소차가 이번 사업으로 연료비 경쟁력까지 강화돼 창원시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정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급되는 넥쏘 수소차의 경우 수소가스 6㎏을 완충(3~4분내 충전)하면 630㎞를 주행할 수 있다.

시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생산 핵심설비인 수소추출기를 국산화하고 국내외 시장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보급되는 대중교통용 수소버스 활성화에도 기여해 미세먼지 저감 등 도시환경 개선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수소차를 보급하고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수소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라며 “이번에 유치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비롯해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수소에너지 생산·활용 관련 신산업기술 육성 및 기업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명실상부한 수소산업 특별시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지난해까지 204대의 수소자동차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2기를 구축했다.

올해는 수소충전소 2기 구축과 함께 수소차 550대, 수소버스 5대를 추가로 보급할 계획으로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대를 포함해 총 5,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고 충전소도 10기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