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8일 국제유가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 북해산 브렌트유가 상승한 반면 중동산 두바이유는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72달러 상승한 62.12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전일대비 0.49달러 상승한 70.37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반면 국내 기준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1.01달러 하락한 69.28달러에 마감됐다

8일 국제유가는 미국 원유재고 예상외 감소, 미국과 이란의 갈등 심화, 중국 원유 수입 급증 등의 영향으로 상승했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결렬 가능성에 대한 우려 지속 등은 상승폭을 제한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 원유재고는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전주대비 396만배럴 감소한 4억6,600만배럴을 기록했다. 로이터의 사전 조사 추정치는 120만배럴 증가였다.

이란은 핵 협정 의무 이행 일부 중단을 선언했고 미국은 이란에 추가 제재 조치를 취했다. 이란의 로하니 대통령은 농축 우라늄의 초과분과 중수를 외부로 반출하지 않고 이란 내에 저장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서 채굴되고 제련되는 주요 금속류의 수출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중국의 4월 원유 수입은 3월대비 약 15% 증가한 달러당 1,064만배럴을 기록했다. 이주 내에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재개될 예정이나 미국이 관세 추가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미·중 무역협상 결렬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