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승 GS E&R 전무.
이재승 GS E&R 전무.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너지전환이 정부의 정책기조로 대두되는 가운데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산업단지 열병합발전사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에너지전환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업계의 특수성에 대해서는 고려가 되고 있지 않기 때문. 산단업계도 에너지전환의 필요성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공감하지만 문제는 대대적으로 발전설비를 교체하면서도 산단 내 에너지공급은 차질 없도록 유지시켜야 하는 부분이 간과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열병합발전사업은 다양한 온도의 스팀을 대량 필요로 하는 산단 내에서 효율적인 에너지공급을 위해 정부의 허가를 받아 도입됐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었고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은 어떠한 이유도 통하지 않을 만큼 중요한 문제가 됐다. 산단 역시 에너지전환이라는 화두에서 빠질 수 없다. 열병합발전사업자들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이재승 GS E&R 전무를 통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서는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하고 앞으로 전세계적인 추세이기 때문에 이견이 있을 수 없는 만큼 적극 참여할 의지가 있다

이재승 GS E&R 전무는 에너지전환이 필요하다는 데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무는 문제는 산업단지 특성상 스팀공급이 끊기면 산단에 입주해 있는 제조기업들에게 큰 피해를 안기게 된다라며 안정적인 에너지공급의 전제 하에 설비교체가 이뤄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금이 필요할 것이고 투자한 만큼 회수가 가능한지 여부도 불확실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전무는 정부가 먼저 투자금 회수를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업계에게 에너지전환을 안정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정부가 이러한 기조를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고 이끌어갈 것인가 하는 부분일 것이다.

GS E&R 외에도 산단 열병합발전사업자들은 정부가 에너지전환이라는 목표를 정권이 바뀌어도 끝까지 가져가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면 충분히 이에 부응할 용의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다시 말해 막대한 투자를 하더라도 안정적인 사업이 가능한가에 대한 확실한 시그널을 달라는 의미다.

석탄도 친환경발전이 가능한가

이 전무는 정부의 저탄소 신재생에너지 점진적 확대에 따른 낮은 에너지밀도에 따른 간헐성과 비교적 비싼 설치비용으로 인한 전력 도매구입비 증가 그리고 좁은 영토에서의 다양한 입지규제 등 한계요소도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라며 이렇듯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한 가운데 확대를 위한 교두보로 신재생발전 외의 집단에너지와 같은 분산형전원의 확대·정착이 국내 전력산업에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전했다.

집단에너지 열병합발전은 경제성과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최적의 발전수단으로 수요지 인근에서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해 주거지역, 산업단지 등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대표적인 친환경, 고효율에너지원으로 손꼽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GS E&R은 친환경발전을 위해 정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인 영흥화력발전소보다 환경영향평가기준을 자체적으로 더욱 강화해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무는 “2018년 종합준공이 된 GS동해전력은 정부의 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시 일원에 우리나라 최초의 민자 기저화력발전소를 건설했다라며 기존의 화력발전소대비 초초임계압(USC)방식의 고효율발전설비를 적용해 훨씬 높은 압력과 온도(압력255K, 온도 610증기조건)로 가동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전무는 증기압력 및 온도가 높아질수록 발전효율이 증가해 경제적 연료소비와 CO2 배출량 저감이 가능해진다라며 또한 발전소에서 동해전력소까지 전구간의 송전선로를 지중화해 자연경관 보존 및 지역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에 대한 건설공정을 최소화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GS동해전력은 동해항에서 발전소까지 밀폐된 컨베이어벨트시스템을 통해 석탄을 수송, 부두 및 발전소 주변의 공기를 청정상태로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을 위한 GS E&R의 노력

2018GS E&R 반월발전처는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환경부에서 도입한 통합환경관리제도 1호사업장으로 선정돼 선진적인 사업장 환경관리체계를 통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통합환경허가 이후 약 40% 이상으로 저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전무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특별법 개정에 따른 환경규제 준수를 위해 반월발전소 중유(B-C)를 폐쇄해 친환경 액화석유가스(LPG)연료로 대체 예정이라며 “LPG저장시설 위험성 부분에 대해 LPG저장탱크 용량축소, 지하매립형 저장소로 격막 추가 설치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두께 보완, 6.7 이상의 내진설계 등 법적 기준 이상의 안전시설 확충·운영 안정성 확보 등을 위해 전문기관을 통한 검증으로 설계 해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GS E&R은 회사 내부요소에 대한 환경경영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개도국에 고효율 쿡스토브를 보급함으로써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환경오염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전무는 미얀마와 아프리카지역에 총 14만대를 보급 중이며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약 90만톤 가량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부분의 쿡스토브가 황토로 돼 있지만 GS E&R에서 공급하는 쿡스토브는 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는 하지만 토기보다 내구연한이 더 길고 쉽게 부서지는 일이 없어 보다 실용적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에너지전환·배출권 이슈가 많다

오는 62차계획기간의 마지막 해인 2020년 배출권 할당이 나온다. 이어 2020년에는 3차계획기간 할당계획안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에서는 이와 관련 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해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연료가 정부의 정책과는 반대되는 석탄이라는 이유로 사회적 기피대상이 돼 업계는 발언의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전무는 “GS E&R에서 운영 중인 집단에너지설비는 에너지효율이 높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친환경시설이라며 정부로부터 산단 열병합발전업계의 특수성을 인정받아 배출권 할당에서 특별히 배려하기 위한 별도 업종(산업단지 업종)으로 분류된 바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배려취지와 반대로 2차계획기간 할당은 산업단지 업종에 높은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담했다.

이에 따라 이 전무는 3차계획기간 할당은 온실가스 감축부담이 부문·업종·업체간 공평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공공의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부 및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대화를 해나가도록 할 것이라는 의지를 전했다.

또한 이 전무는 기후변화라는 큰 도전을 맞고 있는 인류는 기존의 에너지체제를 변화하라는 미래세대의 주문을 받고 있다라며 이제 세계의 에너지패러다임은 저탄소, 친환경에너지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가 계속되는 만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역할과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고 현실을 직시했다.

이 전무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력공급은 에너지안보의 필수조건인데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정책의 핵심은 발전비중의 60%가량을 차지하는 화력과 원자력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까지 올리는 것으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라며 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97%에 달하는 가운데 기저발전원인 원자력, 석탄은 발전수급의 다양성으로 에너지안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전무는 안전과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에너지전환의 과제는 부인할 수 없는 명제이기는 하지만 에너지원들의 다양성과 균형감 유지를 통한 경제성 확보와 신재생에너지 전환과정의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라며 또한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상 신재생에너지원 확대와 더불어 기저발전의 역할은 계속돼 경제성을 확보하면서 에너지믹스를 조정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우선적으로 기저발전소 전체에 대한 급격한 축소보다 노후화된 기저발전소들을 단계적으로 축소를 하며 비효율성을 제거한 수요관리를 합리적으로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전무는 신재생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에너지저장장치 기술 등의 대중적인 상업성이 확보되는 기간동안 교두보역할을 할 수 있는 집단에너지시설과 같은 고효율 설비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19GS E&R의 목표는

이 전무는 “GS E&R의 경영 목표는 안정적이고 미래 지속가능한 에너지공급이라며 현재 산단 집단에너지사업, 민자화력발전사업을 통해 고품질의 경쟁력있는 에너지공급으로 기반사업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무는 향후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해 기존 사업의 내실은 다지면서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비중을 늘려 미래 지속가능한 에너지공급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