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2002년 월드컵 대도시 대기질 개선 일조
CNG버스, 서울
·광역시 보급률 98.4% 육박
경유화물차, 국내 교통 미세먼지 60% 달해
천연가스차량 보급 당위성 지속 추진 계획

CNG시내버스.
CNG시내버스.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보급된 천연가스차량은 성공적인 대기질 개선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시간이 흘러 미세먼지의 역습은 더욱 증가해 삶의 질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생존이 걸려있는 만큼 이제는 친환경이 아니고서야 배척되는 시대에 놓인 것이다.

국내 교통분야 대기질 개선에 일조한 천연가스차량 업계의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통해 과제와 미래를 전망해봤다.  / 편집자 주

■경유차 대체로 부상

맑은 공기로 숨을 쉴 수 있는 사회가 화두가 됐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 및 국내 유발되는  미세먼지의 증가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 지자체 할 것없이 미세먼지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교통분야에서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노후 경유차의 조기폐차 유도 정책 등은 타 교통분야에게는 기회로 작용하는 추세다.

여기에는 친환경차량으로 분류되는 전기, 수소차 외에도 기존의 천연가스, LPG 등도 수혜자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바람에도 현실은 녹록치 않다. 천연가스차량의 경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친환경차량에 포함되지 않아 수혜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과거 대기질 개선의 공로에도 이제는 아무도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는 소외감이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천연가스차량은 이미 국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성공사례로, 활용법에 따라 향후에도 미세먼지 저감에 일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의 관계자는 “천연가스차량이 국내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한 부분을 적극 홍보하고 보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용역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라며 “버스 외에도 화물차 등 다양한 영역에서 판로를 개척·지원할 수 있도록 업계가 힘을 모으는 데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CNG버스 성공 그 이후

천연가스차량은 2002년 월드컵 유치를 계기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적극 보급됐다. 당시 대중교통 위주로 CNG버스가 보급돼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물론 시민의 발 역할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버스에서는 천연가스버스의 역할이 크다. CNG버스는 2017년 말 기준으로 2만8,856대가 보급됐고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경우 보급률이 98.4%에 달한다.

다만 버스 외의 승용차, 특수차량 등 부분에서는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이런 현실에 업계는 몇년전부터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버스 외에서도 천연가스차량 개발·보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LNG화물차다. 화물차분야가 중요한 것은 향후 성공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통분야에서 경유차의 미세먼지 배출에 관심이 크지만 정작 국내 배출량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경유화물차라고 아는 사람은 아직 드물다.

그만큼 경유화물차의 대안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4년 교통분야의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60%는 경유화물차가 원인으로 보이며 국내에서만 8톤 이상의 경유화물차가 약 12만대 운영 중이다.

교통분야의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서 경유화물차의 대안이 시급하다.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 업계의 노력은 역시 미세먼지를 적게 배출하는 차량제작 및 보급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타타대우상용차가 공동개발한 6×2 LNG화물차.
한국가스공사와 타타대우상용차가 공동개발한 6×2 LNG화물차.

■LNG화물차 보급사업 현황

특히 LNG화물차의 경우 업계가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성공여부에 따라 전체 천연가스차량 분위기도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최대적재량이 5톤 이상 또는 총중량이 10톤 이상인 차량인 전국의 대형화물차 등록대수는 26만대다. 이 중 천연가스화물차는 1,265대로 0.5%에 불과하다.

이중 일부 시장만 LNG화물차로 가져올 경우 관련 업계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분위기도 나쁘지만은 않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되고 정부, 지자체가 보급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친환경 효과만 입증될 경우 예상외로 관련 지원책도 기대해 볼만 하다.

이와 관련 LNG화물차 개발·보급과 관련해 2018년 9월 LNG화물차 시범차량 인도식이 대전 낭월 LCNG충전소에서 열렸다.

가스공사, 타타대우상용차 등이 공동 개발한 LNG화물차는 무엇보다 기존 경유화물차보다 친환경적이라는 데 있다. 앞서 가스공사와 타타대우는 개발한 LNG화물차가 기존 경유화물차대비 경제성 및 환경성에 우수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타타대우의 6×2 트렉터(9리터급 LNG엔진)의 경우 동급 사양인 경유엔진대비 이산화탄소 14%, 입자상물질 99%, 질소산화물 31%를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타대우의 관계자는 “이번 LNG화물차는 유로6를 적용했으며 9L급 경유와 비교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약 14% 줄였다”라며 “입자상물질, 질소산화물 등 결과적으로 LNG가 경유보다 배출가스를 더 적게 배출했다”고 밝혔다. 

친환경적이라해도 경제성이 나오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경쟁차종인 경유화물차와 비슷한 경제성이 최소한 확보돼야한다. 다행히 경제성 측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환경성 입증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엔진 자체의 인증 외에도 실제 차량의 테스트를 통한 객관적 환경성 검증 자료를 환경부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타타대우의 관계자는 “엔진 자체의 저공해 인증은 환경성 입증에 어려움이 없지만 차량 테스트를 통한 환경성 입증을 환경부가 요구하고 있다”라며 “문제는 국내에 이에 대한 기준이 전혀 없어 어떤 기준을 근거로 환경성 실증 주행 테스트를 진행해야 할 지 난감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5월 중으로 측정장비를 설치해 정속연비로 테스트를 우선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시범운행은 가스공사의 ‘LNG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의 1단계 과정에 해당한다. 1단계 기술개발에서는 시범차량 제작 및 실증 등을 거친다.

2단계 시범보급에서는 소규모(30∼90대)의 보급 및 충전소 확충을 추진한다. 최종 3단계 상용화에서는 차종 확대 보급, 충전사업 민간 확대로 민간 주도시장을 형성한다.

이창선 가스공사 LNG직공급부 부장은 “LNG화물차 차종의 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라며 “LNG청소차, LNG믹서차 등으로 영역을 넓혀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선 과제
 
미세먼지 저감에 적합한 차종이지만 현실은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친환경차로 대표되는 전기차, 수소차 중심의 보급 지원청책으로 상대적인 박탈감마저 든다.

구매보조금, 유가보조금 등이 친환경차에 집중되다 보니 구매보조금 상향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중심으로 천연가스차량 보급 확대를 위한 대정부 정책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에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제2조3항 개정을 추진, LNG 이동충전설 시 및 운영기준 마련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수소SPC인 HyNet(하이넷)과 협력을 통해 LNG/수소융합충전소 구축 지원 제도 개선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토교통부를 대상으로는 유가보조금 확대도 추진한다. 현행 기준 천연가스 부과세액의 100%(노선버스), 50%(전세버스)에 한해 유가보조금 지원을, 전세버스 100%로 변경하는 내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병식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회장은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친환경차로 분류된 차종에만 지원이 집중돼 천연가스차량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과거 2002년 천연가스차량이 국내 대기질 개선에 일조했던 경험을 토대로 지속적인 대정부 건의 및 수소SPC 하이넷과의 협의를 통해 상호 보완·협력 할 수 있는 로드맵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