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20일 국제유가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가 상승한 반면 북해산 브렌트유는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34달러 상승한 63.10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24달러 하락한 71.97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싱가포르 Vesak Day(석가탄신일) 휴일로 거래정보가 없었다.

20일 북해산 Brent유 기준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 분쟁 지속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지만 OPEC 감산 지속 전망, 중동 정정불안 심화, 미 달러화 약세 등은 유가 하락폭을 제한했다.

지난주 말 화웨이 등 중국기업에 대한 미국 정부의 거래중단 행정명령 여파로 경기침체 우려가 확산되면서 미국의 주요 증시도 일제히 하락했다.

미 다우존스지수는 전일대비 약 0.33%, 미 나스닥지수는 전일대비 약 1.46% 하락했다.

사우디의 Al-Falih 에너지부 장관은 OPEC이 올해 하반기에도 감산정책을 지속할 수 있도록 OPEC 회원국을 독려했으며 대부분의 회원국들이 이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사우디의 이란에 대한 강경발언 지속은 중동 정정불안을 심화시켰다.

미국의 Trump 대통령은 이란이 전쟁을 원한다면 이는 이란의 공식적인 종말(the official end of Iran)이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사우디의 Al-Jubeir 외무장관은 이란이 전쟁을 선택한다면 사우디는 이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06% 하락한 97.93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