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2일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등 뿌리산업 관련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수록한 ‘2019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다.

올해 발간하는 백서는 지난해에 최초로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 후 두 번째로 발간하는 것으로 지난해 수록된 정책 및 기술·기업 동향 및 통계에서 변경된 내용을 추가 수록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처음으로 국내 주력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뿌리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뿌리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추가로 담았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2018년 정책평가와 2019년 추진계획으로 구성된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을 담았다.

제2장에서는 뿌리산업 6대 업종(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을 담았으며 2018년 추가 지정돼 고시된 핵심뿌리기술 현황, 우수 뿌리기업 소개,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및 업종별 동향과 기술 전망,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정리해 수록했다.

또한 제3장과 제4장에는 뿌리산업의 장비·입지·인력 등 뿌리산업 관련 기반 현황(뿌리기술지원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뿌리산업 외국인 대학)을 소개하고 뿌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과 제도를 정리했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별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산업환경을 분석하고 미래 시장을 전망함으로써 뿌리기업이 산업변화에 맞서 지속가능할 수 있는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8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수록해 본 백서의 이해와 활용성을 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서를 통해 뿌리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뿌리기업과 관련 기관 등 업계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정부와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되며 추가 배포 및 수록 내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 등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산업진흥실(02-2183-1642)에 문의하면 된다.

백서 전문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https://www.motie.go.kr)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http://www.kpic.re.kr) 홍보자료실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