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권경업)이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과 폐석탄광 등 일부 국립공원에 남아 있는 광해시설의 자연친화적인 복원과 상호발전을 위해 23일 강원도 원주 소재 공단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혁신 실행 과제인 ‘기관간 장벽을 넘는 협력’을 위한 것으로 △국립공원 내 광해발생 공동조사 및 사업추진 협력 △광해방지 사업추진을 위한 인허가 협력 △광해방지시설물 점검 및 관리 협력 △광해방지 관련 학술 및 기술교류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립공원공단과 광해관리공단은 이날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실무협의회를 6월 중 구성해 국립공원 내 광해시설을 합동으로 정밀 조사하고 광해 유형별 복원방안 수립과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광해시설 유형에는 폐석탄지 및 관련 시설물, 침출수, 갱도, 진출입로 등이 있다.

양 기관은 올해 시범사업으로 태백산국립공원 함백산 일대 자연경관 복원을 위한 폐전신주 18개에 대한 철거사업을 진행한다.

현재 국립공원 일대의 폐석탄광은 태백산(함백산) 내외에 11곳, 월악산 내에 2곳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경업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공원 생태계 건강성 증진을 위한 폐탄광 복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 기관의 상호협력으로 환경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