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한 경찰을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에서 현장에 출동해 사고 내용 파악에 분주한 모습.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한 후 경찰을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에서 현장에 출동해 사고 내용 파악에 분주한 모습.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에 입주한 연료전지 세라믹부품공장에 설치된 400m³ 용량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 3기가 폭발하는 사고가 지난 23일 발생한 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관련기관에서는 합동감식에 돌입했다.

24일 현장 합동감식에 들어간 조사반은 27일 현재에도 사고 원인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사고가 발생된 강릉벤처공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에너지기술평가원을 통해 R&D 과제로 채택한 사업으로 실증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관기관은 에스에너지, 수소저장탱크는 부산 소재 크리오스에서 제조해 이를 납품했으며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이들 시설에 대해 지난 3월12일 완성검사를 마쳤던 것으로 파악됐다.

수소저장탱크의 폭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일부에서는 내부압력이 높아지면서 이를 견디지 못해 탱크가 파열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 아니냐는 시선도 대두되고 있다.

기존 사고 사례에 따르면 공기와 같은 이물질이 유입됐거나 외부의 압력, 주변의 화재 등에 따른 내부압력 상승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2010년 3월26일 SPG산업 군산공장에서 발생했던 수소튜브 폭발사고 원인에 대해 가스안전공사는 수소가스의 생산·공급·압축 등의 과정에서 염소 및 산소농도 증가 또는 공기 등의 혼입으로 순도 99.99%의 수소가스가 아닌 혼합가스가 충전된 상태에서 미상의 점화원이 샘플 채취 도중 수소용기 내부로 유입되면서 폭발된 것으로 사고조사 결과보고서를 통해 추정한 바 있다.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정부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추진 방향성에 자칫 불똥이 튈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합동감식 등을 통해 사고 내용 파악이 진행되기도 전에 세부 내용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경찰에서는 내부압력을 폭발 원인으로 추정한 소방관을 조사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내리는 것은 물론 사고 내용이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가늠케 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 이후 파장과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수소 경제시대를 앞두고 정부를 비롯해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이번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로 인해 수소의 생산 및 유통 전반의 안전 문제에 대한 재검토와 대책마련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까지 3개의 수소 시범도시를 구축하고 2040년까지 수소차는 62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 설치 등의 인프라를 구축이라는 정부의 로드맵을 차질없이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의 안전거리를 비롯해 수소저장탱크와 용기 등의 제조기준 등 세부내용에 대한 점검을 통해 사고가 발생됐을 때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의 안전대책 마련에 초점을 맞춰 나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