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가 도시가스협회 등과 공동으로 도시가스시설 내진성능을 확인하고 보강조치를 취하는 등 순차적인 지진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KGS CODE 개정을 통해 정압기 내진설계 상세기준 근거를 마련하고 노출배관에 대한 상세한 고정지지 방법을 검사지침에 제정해 내진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시설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노출배관 지지고정이 미흡한 지상형 380개, 지하형 393개 등 총 773개소의 정압기실에 대해 앵커볼트를 추가 설치하는 등 지난 4월까지 내진보강 조치를 완료함으로써 지진 등 외력으로 인한 유동에 대비했다.

지난 2003년 12월31일 내진기준 마련 이전에 설치된 매설가스배관 2만1,776km에 대한 성능확인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1만5,284km를 확인한 결과 전부 내진성능을 만족했고 내진성능 확보율은 기존 51.1%에서 85.4%로 향상됐다.

가스안전공사는 올해 6월까지 매설가스배관에 대한 성능확인을 완료하고 내진성능 불만족 배관은 결과분석을 통해 보강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지진재난에 대비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예방중심의 안전관리로 도시가스시설의 지진안전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