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서 유일한 황회수설비기술로 제작한 황회수설비.
아시아에서 유일한 황회수설비기술로 제작한 황회수설비.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웰크론강원은 1976년 설립된 에너지플랜트 전문기업으로 석유화학 및 에너지분야에서 차별화된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플랜트분야에서 수관식보일러, 온수보일러 등의 산업용보일러를 주력으로 생산해왔으며 황회수설비, 폐열회수보일러, 열매체보일러 등의 화공설비분야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웰크론강원은 2014년 안성 제2공장을 설립하면서 배열회수보일러(HRSG), 바이오매스보일러 등의 발전설비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축적된 엔지니어링 기술력…국내 최대·최다 수출실적

웰크론강원은 산업용보일러분야에서 국내업체로는 최대·최다 수출실적을 갖고 있을 만큼 산업용보일러시장을 주도해왔다.

지난 2012년에는 삼성엔지니어링이 사우디아라비아 마덴지역에 건설한 알루미늄 제조공정에 시간당 226톤의 스팀을 발생하는 수관식보일러 4기를 납품하며 본격적으로 대형보일러시장에도 뛰어들었다. 현재 시간당 스팀 생산량 300톤 이상의 산업용보일러 제작 기술력까지 확보해 대형 보일러시장의 수주경쟁력도 확보한 상태다.

화공설비부문의 주력설비는 황회수설비, 폐열회수보일러, 열매체보일러다. 특히 황회수설비는 원유, 천연가스의 정제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유독성 폐가스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순도 높은 황만 회수하는 핵심적인 설비로 석유화학 플랜트산업의 핵심 공정으로 손꼽힌다.

웰크론강원은 지난 10여년간 이란을 포함한 중동지역의 황회수설비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차별화된 황회수설비 기술력을 축척해왔다. 2000년부터 이란 ‘사우스 파스’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에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6개 공구에 걸쳐 황회수설비를 납품했으며 2011년에는 이 설비에서만 약 770억원을 수주했다. 2012년 아랍에미리트의 Global Procurement사로부터 242억원 규모의 황회수설비를, 2016년 GS건설로부터 추가수주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웰크론강원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를 잡았다.

웰크론강원은 2016년 이란 키슘 모발레드사와 96억원 규모의 HRSG 소형 23MW 2대, 30MW 1대를 수주한 바 있다. 이란 경제제재 해제 이후 이란 내 HRSG분야에서는 국내 플랜트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수주한 것이다. 웰크론강원은 이란 내 HRSG 수주를 계기로 발전용 플랜트사업에 본격 진출해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해외 벤더 활용 공격적인 영업

웰크론강원은 해외 수주 확대를 위해 글로벌 EPC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2013년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인 KOC의 승인벤더 자격을 획득했으며 2014년 세계 5위권의 대형 EPC사인 미국 플루어사의 승인벤더 자격을 획득하기도 했다. 현재 전세계 13개 글로벌 EPC사의 공식 벤더 승인을 받은 상태로 미국계 EPC사인 플루어로부터 2015년부터 145억원 규모의 황회수설비와 영국계 EPC사인 페트로펙사로부터 93억원 규모의 황회수설비를, 올해는 플루어로부터 160억원 규모의 산업용보일러 2기와 완화화학그룹 미국법인 ‘완화화학 US’와 82억원 규모의 산업용보일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벤더승인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발전공기업 5개사로부터 HRSG 튜브, 보일러 튜브, 압력용기에 대한 정비적격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웰크론강원은 정비적격기업 인증을 통해 공인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향후 발전소 운영관리(O&M)사업 참여를 적극 추진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풀모듈 보일러 패키지 ‘주목’

웰크론강원은 2015년 SK PDH프로젝트에 10층 높이의 아파트 2동 크기와 맞먹는 초대형 크기의 3,000톤급 폐열회수보일러를 완성품 상태로 배에 선적해 납품하는 대형 이송프로젝트로 화제를 모았다. 2018년에도 풀모듈 방식으로 플루어의 KIPIC 프로젝트에 시간당 125톤의 증기를 생산하는 2,000평(약 6,612m2) 규모의 수관식보일러 5기를 공급해 주목을 받았다.

풀모듈 보일러 패키지 납품이란 보통 플랜트 공사가 현지 시공인 것에 반해 산업용보일러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보일러를 포함한 기계, 배관, 전·계장품)을 사전 제작해 완성된 형태로 현장에 납품하는 것이다. 설비를 모듈화해 납품 할 경우 현장에서는 설비의 구성품을 연결만 하면 설치가 완료돼 공사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과 비용 절감의 효과도 크다.

산업용보일러를 완전 모듈화 된 형태로 납품하는 것은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만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이 매우 드물다.

이에 웰크론강원은 풀모듈 방식의 선진기술력을 바탕으로 중대형 산업용보일러시장의 웰크론강원만의 풀모듈 방식을 제안, 수주처를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풀모듈 보일러 패키지로 SK어드밴스드 PDH 프로젝트에 납품한 3,000톤급 폐열회수보일러.
풀모듈 보일러 패키지로 SK어드밴스드 PDH 프로젝트에 납품한 3,000톤급 폐열회수보일러.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