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이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개최한 ‘2019년도 몽골 광해관리 기술학교’를 가진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해관리공단이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개최한 ‘2019년도 몽골 광해관리 기술학교’를 가진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현지시간으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동안 울란바토르시에서 몽골 전문감독원 및 울란바토르시 환경국 공무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도 몽골 광해관리 기술학교’를 개최한다.

광해관리공단과 KOTRA의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인 이번 행사에서 한-몽 간 광산환경 관리 정책과 기술 및 사례 등을 공유하고 최근 울란바토르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광산환경 피해 관리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틀간의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광해실태 조사를 위한 원격탐사·모델링, 복원 공법 및 사례 소개와 울란바토르시 날라흐구 광해 발생 지역에서의 현장 조사가 진행된다. 

광해관리공단은 지난 5월 발족된 ‘미래코 글로벌 상생 네트워크’ 소속 전문기술진들의 강사 참여를 지원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이 몽골 광업환경 시장을 탐색하고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청룡 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은 “이번 기술학교를 통해 몽골 정책 입안자인 공무원들의 광해관리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였다”라며 “국내 중소기업의 몽골 광해방지시장 진출을 지원해 민간부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