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의 자회사인 BASF New Business가 지난 11일 일본 세라믹 제조업체 NGK Insulators(NGK)와 NAS배터리 판매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BASF New Business가 NAS배터리를 판매할 수 있는 비독점적 판매권을 갖게 된다.

NGK의 NAS배터리는 세계 최초로 상업화된 대용량의 메가와트급 전지로 대량의 전기에너지를 장시간 저장할 수 있다. NAS배터리시스템은 타 시스템에 비해 대용량인 것은 물론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배터리 수명 등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고정형 용도에 적합하다.

또한 NAS배터리시스템은 태양광이나 풍력으로 생산된 신재생에너지의 출력을 안정화시키고 전력을 생산 즉시 송전할 필요 없이 저장해 두었다가 수요에 따라 방출함으로써 송배전사업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전력공급의 안정화와 산업체 및 분산 전원의 비상전력공급에도 사용될 수 있어 에너지 가격과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BASF New Business의 에너지사업 디렉터인 프랭크 프레틀(Dr. Frank Prechtl) 박사는 “NGK는 NAS배터리의 제작 및 상용 설치분야에서 15년 이상의 선도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라며 “바스프는 수년간 축적된 연구 개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NAS배터리기술이 새롭게 대두되는 장시간용 ESS(에너지저장장치)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ASF New Business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한국 ESS시장에서도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NAS배터리시스템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