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의 자율주행시스템 '오로라 드라이버'.
현대자동차에 오로라의 자율주행시스템이 탑재된 차량.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외부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한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에 전략투자하고 독보적인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가 전략투자하는 오로라는 2017년 미국에서 설립, 자율주행솔루션 개발부문 월등한 기술역량을 보유한 업체다.

오로라는 구글 자율주행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과 테슬라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 우버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 등 전세계 자율주행기술의 선구자들이 모인 기업으로 창립 초기부터 주목을 받아 왔다.

특히 자율주행분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인지 및 판단분야 각종 센서와 제어기술, 그리고 클라우드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주고 받는 백엔드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기아차와 오로라가 공식적으로 상호협력관계를 맺은 건 지난해 1월이다. 당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크리스 엄슨 오로라 최고경영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가전전시회(CES)에서 상호협력계획을 함께 발표했다.

이후 현대·기아차와 오로라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활용한 자율주행기술을 공동연구해 왔다.

수소전기차는 대용량 전지 탑재를 통한 안정적인 전력공급 및 장거리 주행 등 장점이 있어 자율주행 시험차량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오로라의 독보적 자율주행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기술과 인지 및 판단영역에서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 자율주행기술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오로라 드라이버는 자율주행차량 주변환경을 정확히 인지하는 고성능 라이다(LiDAR)·레이더·카메라와 최적의 안전운행경로를 도출하는 첨단 소프트웨어 모듈이 탑재된 오로라의 자율주행시스템이다.

현대·기아차는 2021년 친환경차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내 ‘레벨 4’ 수준 로봇택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뒤 사용자가 운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도어 투 도어’ 수준 기술력 확보에 전념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오로라 등 최고 자율주행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더욱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주행차량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