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훈 서부발전 차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최상훈 서부발전 차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주민참여형 대규모 해상풍력을 개발할 것이다”

최상훈 한국서부발전 차장은 13일 ‘ENTECH  VIETNAM 2019(국제 환경·에너지산업전 베트남 2019)’에서 개최된 ‘한·베트남 환경·에너지 산업협력 포럼’에서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한국서부발전의 신재생사업개발 현황’주제 발표를 통해 “서부발전은 신재생 전원별로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라며 “풍력은 지역주민의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장려하는 주민참여형 대규모 해상풍력을 중점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차장은 “태양광은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공공 유휴수면을 활용해 대규모 수상태양광 위주로 중점 개발하고자 한다”라며 “연료전지는 전기와 열이 발생하는 만큼 대규모 열수요가 있는 수도권 중심으로 복합단지를 구축하고 기타 각종 신재생 R&D를 연계해 신기술을 통한 사업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 차장은 “한국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발표 이후 서부발전의 자체 신재생 3025 로드맵을 수립했으며 이는 정부의 목표보다 상향된 목표를 자체적으로 계획했다”라며 “서부발전은 2030년까지 신재생설비용량 6,112MW를 통해 1만8,758GWh를 생산해 총 발전량대비 25%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 차장은 “신재생사업개발의 추진절차를 보면 우선 전원별로 사업준비기간과 건설기간이 필요하며 1MW 기준으로 태양광은 평균 16개월이 소요되고 5MW 풍력은 인허가 협의에 따라 사업위치별 육상은 50개월, 해상은 68개월이 소요되며 10MW 연료전지는 20개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차장은 “사업추진절차로는 사업의 경제성을 확인하는 사업타당성조사용역을 선행하고 환경적 요소를 평가하는 환경영향평가, 발전사업허가 등 정부·지자체의 인허가 협의를 거쳐 내부 사업승인절차 후 사업을 착공 순으로 진행하게 된다”라며 “현재 서부발전은 총 56개사업에 4,927MW를 개발하고 있어 오는 2030년 6,112MW 확보 목표의 약 80% 수준에 해당한다”고 전했다.

특히 최 차장은 “주민참여형사업 추진을 통한 주민소득 증대와 수변공원 조성으로 지역 관광 상품화를 통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차장은 “해상풍력 건설을 위한 항만 및 조립장 구축과 풍력발전기 해상기초를 활용한 어초시설 구축, 풍력발전기 사이에 양식장 조성으로 어족자원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규모 해상풍력에 대해 관광상품화로 지역의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역설했다.

서부발전은 완도 생일 해상풍력 사업을 주민참여형 대규모 해상풍력 개발사업으로써 전남 완도군 덕우도 및 황제도 일대 해상에 약 2조원을 들여 400MW 풍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며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사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최 차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설비로써 타 신재생전원대비 높은 효율과 이용율을 갖고 있으며 점유하는 설비면적도 적다”라며 “현재 수소를 생산, 관리가 용이하지 않아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뽑아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부발전은 천연가스 복합발전소인 서인천본부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단계 11.2MW, 2단계 5MW, 3단계 18MW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4~5단계를 거쳐 총 76MW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 차장은 “한국 정부는 지난 2017년 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목표를 설정했으며 이는 2030년까지 총 발전량 중 신재생발전량을 20% 이상 달성하는 것”이라며 “과거 폐기물, 바이오 중심 에너지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청정 재생에너지 위주로 전환하고자 하며 지역주민 등 일반국민의 참여를 적극 장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 차장은 “한국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을 통한 청정에너지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실시간 전력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분산형 발전시스템으로 맞추는 제4차 산업혁명과 융합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육성 및 미래의 먹거리 창출의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최 차장은 “기존 신재생사업은 난개발이 있었던 만큼 이를 계획적인 입지 확보 및 개발을 통해 대규모 신재생사업을 발굴해 사업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