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서남아시아 국가의 에너지효율담당 공무원을 초청해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5일간 서울 로얄호텔에서 한국형 에너지효율정책과 경험을 전수하는 3차 한국에너지공단-세계은행(WB) -남 지식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세계은행이 주최하고 에너지공단이 수주해 추진한 이번 프로그램은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한국형 에너지효율정책과 성공경험을 전수하는 것이며 3차 프로그램에는 스리랑카와 방글라데시 등 2개 국가가 참여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주제는 건물부문 에너지효율제도로써 녹색건축물 지원법, BEMS, 그린리모델링 사업 및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우수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참가자들은 서울특별시 신청사, 스마트시티 홍보관(LH),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LG마곡사이언스파크 및 에너지공단 등을 방문해 한국의 우수한 에너지효율기술과 동향을 직접 경험토록 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스리랑카 전력산업에너지부 수석재정실장 Malavisooriya 등 서남아시아 2개국의 고위급 정부인사가 참여할 예정이며 우리나라 공공 및 민간부문의 에너지효율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건물에너지효율정책 및 기술의 현장경험을 전파하고 참석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대균 에너지공단 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은 에너지공단이 세계은행의 교육사업을 수주함으로써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민간기업의 에너지효율기술과 노하우를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맞춰 국내기업이 서남아시아 신흥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