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1호 수소전기차 소유주 조명희 고객이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수소충전소에서 차량을 인도받는 모습. 좌측부터 충북 수소 1호차 조명희 고객, 조길현 충주시장, 이주권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장, 송필용 현대자동차 충북지역본부 본부장(사진제공:현대모비스).
충북 1호 수소전기차 소유주 조명희 고객이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수소충전소에서 차량을 인도받는 모습. 좌부터 충북 수소 1호차 조명희 고객, 조길현 충주시장, 이주권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장, 송필용 현대자동차 충북지역본부 본부장.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현대모비스가 충주시와 손잡고 수소인프라 지원과 지역사회 관심 유도 등을 통해 이 지역을 수소 전략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 보급과 친환경 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충주시와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무료 수소충전소 운영’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 시험개발을 위해 지난 5월 충주공장 내에 수소충전소를 완공하고 최근 개시 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모비스는 이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무료로 개방한다.

수소전기차 소유주는 20일부터 현대모비스 방문자 예약시스템(visit.mobis.co.kr)을 통해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내 수소충전소 사전 예약 후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완충 시(수소 5kg, 55.7N㎥)까지 3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차량 소유주는 회당 최대 5만원의 충전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충전소는 긴급차단장치 등 안전장치를 적용하고 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 안전관리자를 배치하는 등 수소 취급과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했다.

이주권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장은 “수소전기차의 판매 확대와 대량생산이 본격화되면 협력사 클러스터 구축과 고용창출 등 충북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경제적 기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통해 충주시와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충주지역 초등학교에선 ‘수소전기차 과학키트’를 이용한 현대모비스 ‘주니어 공학교실’도 진행됐다.

현대모비스 주니어 공학교실은 현대모비스가 이공계 꿈나무 육성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이어온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현대모비스의 임직원들이 일일 교사로 직접 나선다.

이날 행사는 수소전기차 부품산업의 중심이자 수소산업 메카로 부상하는 충주시의 상징성을 반영해 충주시 어린이들에게 수소전기차의 원리를 체험형 과학수업으로 전달한다는 취지로 현대모비스가 기획해 진행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충주공장에 대한 충주시민들의 자부심이 대단한 만큼 앞으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 상생을 통한 시너지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