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대사관 공관에 이건창호 제품 적용
스위스 대사관 공관에 이건창호 제품 적용
  • 송명규 기자
  • 승인 2019.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급 목재 현관도어 ‘WDS 90 CUSTOM’ 개발 및 적용
이건창호 제품이 적용된 주한 스위스대사관 전경.
이건창호 제품이 적용된 주한 스위스대사관 전경.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최고 시스템 창호 기업 (주)이건창호가 일명 '스위스 한옥' 프로젝트로 불린 주한 스위스대사관 신축 공관에 시스템 창호와 도어를 적용했다.

주한 스위스대사관은 국내 최초의 한옥 대사관이다. 이곳은 스위스 건축사무소 버크하르트 파트너(Burckhardt Partner)의 건축가 니콜라보셰와 이래건축 이인호 대표가 설계했으며 전통 한옥에 스위스의 특징을 조화시킨 ‘신한옥’으로 5월 개관했다.

‘스위스 한옥’은 2012년 스위스 정부가 낸 대사관 설계 공모전에서 70개가 넘는 경쟁사를 제치고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스위스에서 한국시장이 중요해지면서 양국의 문화를 존중할 수 있는 컨셉이 채택된 것이다.

또 스위스대사관은 실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자재를 시공해 냉·난방으로 인한 전기 사용량을 낮춘 친환경 건축물이기도 하다.

이건창호는 ‘스위스 한옥’ 프로젝트를 위해 기존 한옥의 전통성은 유지하되 성능은 최대치로 개선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최고급 목재 현관도어 WDS 90 CUSTOM을 스위스 대사관 전용 제품으로 개발 및 적용했다.

WDS 90을 기반으로 개발된 WDS 90 CUSTOM은 힘과 뒤틀림에 강한 영국산 특수원목 목재와 삼중유리가 적용된 설계로 일반 금속재 현관도어 대비 차별화된 단열성능과 방음 효과를 제공한다. 현재 유럽고급 주택에 적용되는 디자인을 도입해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주한 스위스대사관에는 알루미늄과 목재를 결합한 복합 시스템 창호 ‘CONNEX(코넥스)’ 시리즈도 적용됐다. 이건창호의 CONNEX(코넥스) 시리즈는 기능성 부자재가 적용된 하드웨어에 목재 소재로 마감한 복합 소재 창호로 한옥의 형태미를 유지하면서도 개폐성능 문제, 방음 문제, 단열과 기밀 문제점을 해결하고 방범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일반 목재창호보다 목재의 휨 현상이나 변형이 적고 고정창의 슬림한 프레임 입면디자인으로 넓은 조망을 제공한다. 알루미늄과 목재가 하나의 프레임으로 결합된 단창 구조로 설계돼 실내 공간에서 창호가 차지하는 면적도 최소화한다. 가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나무 중 최고등급의 FAS(First & Second Grade) 목재를 사용해 친환경적이며 원목 느낌을 그대로 담아 우아한 실내 인테리어를 완성해준다.

특히 CONNEX(코넥스) 시리즈 중 공관에 적용된 CWS 67 TT는 출입과 유리청소를 위해 안으로 열 수 있는 Turn(턴) 방식과 환기만을 위한 Tilt(틸트) 방식을 동시에 구현 가능한 목재 시스템 창호다. 고정창과의 조합으로 다양한 디자인설계가 가능해 주거공간은 물론이고 오피스나 상업시설 등의 공간에 잘 어울린다. 사용환경과 실내 분위기에 어울릴 수 있도록 목재 수종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건창호의 관계자는 “스위스 한옥 프로젝트를 통해 한옥의 전통성은 계승하면서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다”라며 “한옥은 건축물 중에서도 역사가 함축된 소중한 문화자산인 만큼 한옥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창호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건창호는 현대적인 한옥에 시공할 수 있는 목재창호와 더불어 전통한옥에 적용할 수 있는 한식창호 ‘예담창’도 선보이며 한옥 건축 활성화에 일조하고 있다. 예담창은 전통창호의 아름다움과 시스템창호기술을 결합해 단열성능과 기밀성능을 크게 높인 에너지 절감형 한식시스템창호다.

다중잠금장치를 이용해 기존 한옥의 취약점인 방범기능을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용자살, 완자살 등 다양한 창살문양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 문고리디자인 등으로 2008년 GD(Good Design) 우수산업디자인상품으로 선정돼 조달청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