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 잡페어 취업성공패키지 부스 방문한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좌 4번째),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좌 첫번째)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안전보건 잡페어 취업성공패키지 부스 방문한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좌 4번째),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좌 첫번째)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산업안전보건법과 하위규정들이 전부 개정되는 등 산업안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제52회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을 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매년 7월 첫째 주 월요일을 산업안전보건의 날로 정하고 그 주를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으로 설정해 국민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가 실시 중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안전생활시민연합 등 노사정과 유관 기관의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해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의지를 다짐했다.

이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오는 5일까지 5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산업안전보건 강조 주간행사가 이어지는데 ‘함께 지킬 안전, 모두가 누릴 권리’라는 주제 아래 △산업재해  예방 유공자 포상 △국제 안전보건 전시회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등 최신 안전보건 쟁점 세미나(총 34건) △산업재해 예방 우수 사례 발표(14건)를 비롯한 다양한 국민 참여 행사가 개최된다.

특히 올해 국제 안전보건 전시회에는 ‘안전보건 일자리 박람회(Job Fair)’를 새롭게 구성해 안전보건 관련 기관과 기업 등에서 채용상담과 신규채용을 진행하는 등 안전보건분야의 구직자들에게 취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참여 행사로는 우리 사회 안전을 주제로 한 특집 강연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안전연극, 이야기공연(토크 콘서트), 외국인 안전 퀴즈 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누리는 강조 주간 행사가 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산업안전보건 강조 주간’의 세부 내용, 참여 방법 등 행사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안전보건공단 강조 주간 누리집www.safetyhealt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종구 한국쓰리엠(주) 나주공장 공장장이 동탑산업훈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종구 공장장은 원하청 상생 협력으로 협력업체의 위험성을 개선하고 매년 지속적인 산재 예방 투자로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또 이재종 (주)일화 춘천 지엠피 공장 안전관리자는 31년간 안전관리자로 종사하며 다양한 전문 분야 지식을 겸비하고 현장소통을 중시하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힘쓴 공로로 철탑산업훈장을, 정혜선 가톨릭대 교수는 감정노동자 현장지원 상담(컨설팅)과 인식 확산 활동을 전개해 노동자의 건강 증진과 산업보건 발전을 위해 기여해 옥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박승동 두산건설(주) 고양향동(A-3BL) 공사 현장 소장, 강창민 (주)만도 원주공장 안전관리자, 고종규 대림산업(주)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이재갑 노동부장관은 산재예방유공 포상자를 격려하는 한편 “모든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은 고용 형태와 관계없이 똑같은 무게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의 현장 정착과 건설업 추락사고의 집중관리 등 산재 사망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기업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를 갖고 노동자는 안전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 더 안전한 일터가 되는 데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