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석유공사와 GS에너지가 컨소시엄을 통해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인 ADNOC와 함께 국내 기업 최초로 아랍에미레이트 할리바 탐사광구 개발에 성공하면서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와 GS에너지(사장 허용수)는 2일 UAE 아부다비에서 할리바유전의 상업생산 개시를 축하하는 기념식을 ADNOC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UAE 할리바유전은 석유공사가 30%, GS에너지가 10% 등 한국컨소시엄 지분이 40%를, ADNOC의 지분 60%로 구성돼 있다.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술탄 알 자베르 UAE 국무장관 겸 ADNOC 사장, 홍일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등 산자중기위 소속 국회의원 3명 및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등 국내외 주요 인사가 이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UAE 한국컨소시엄과 ADNOC은 지난 2012년 3월 아부다비와 광구 참여계약을 맺고 탐사를 진행해 할리바 유전에서 상업적 매장량을 확보한 바 있다.

한국과 UAE의 공동운영사인 알다프라는 생산시설 건설을 통해 연말까지 하루 4만배럴 수준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추가 광구개발을 통해 더 많은 원유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측 연간 생산량은 584만배럴(일산 4만배럴 기준)로 국내 도입 등 자유롭게 물량처분이 가능하며 이는 약 3억9,000만달러의 가치로 환산된다.

오는 2023년까지 점진적으로 일산 6만배럴까지 증산할 예정이다.

할리바 참여당시 발견원시부존량(이중 20~30%가 가채매장량)은 1억8,000만배럴로 전망됐으나 계속적인 탐사 및 평가작업의 성공에 따라 그 규모가 11억배럴로 대폭 증가했다.

이 유전에서 생산된 원유는 호르무즈해협 외곽에 위치한 터미널로 이송돼 저장되므로 해협이 봉쇄되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생산원유의 국내도입이 가능해 에너지안보 측면에서 전략적 의미가 크다.

이번 원유생산은 한국컨소시엄이 탐사, 개발, 생산에 이르는 과정을 ADNOC과 공동으로 추진해 거둔 성과로 한국 석유기업의 역량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자원개발 공기업인 석유공사와 민간 에너지기업인 GS에너지가 전략적 상호협력 및 기술교류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창출한 모범적 사례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 정부도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1,033억원을 출자하고 적극 지원했다.

할리바유전 원유생산 성공은 현정부 들어 韓-UAE 관계가 특별 전략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후 나온 첫 가시적 성과로 업계에서는 향후 국내 민간기업의 진출기회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술탄 알 자베르 UAE 국무장관 겸 ADNOC 사장은 이날 발언을 통해 “할리바 유전의 생산개시는 아랍에미리트와 한국 간 긴밀하고 굳건한 전략관계를 강화하는데 에너지 분야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ADNOC의 2030 스마트 성장전략 가속화에 따라 앞으로도 이러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ADNOC은 양호한 조건의 석유개발사업 기회를 제공해 석유생산 능력을 확장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할리바유전은 ADNOC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행사에 참가한 홍일표 국회 산자중기위원장은 “안정적 원유공급원 확보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안임을 고려할 때 이번 할리바 유전 원유생산 개시는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굳건하고 긴밀한 양국관계를 통해 두 나라의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UAE는 지난해 하루 380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한 세계 8위의 산유국으로 그동안 메이저 석유사와 소수국가에만 자국 내 광구참여를 허가해 왔으며 이날 생산 기념식을 가진 할리바 유전은 한국기업으로서 UAE에 최초로 진출한 사업이다.

UAE 할리바 광구 전경.
UAE 할리바 광구 전경.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