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이 어느덧 취임 1년반을 맞았다. 고영태 사장은 “현재 유지·보수(O&M) 등 기존사업이 90%를 차지하고 있어 신규사업을 통해 편중된 사업을 조정할 필요가 시급하다”라며 “임기 중에 기존사업과 신규사업의 비중을 5대5로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지만 기존사업의 편중된 비중을 낮춰 위험을 줄이고 신규사업에서 성장동력을 가져가겠단 고 사장의 특단의 표현이기도 하다.
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인수기지 및 전국 주배관망 등 천연가스 설비의 예방점검과 책임정비를 통해 천연가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생산·공급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주요 업무로 LNG 저장탱크 및 관련설비, 유사플랜트 설계 등 엔지니어링사업을 주로 수행하고 있지만 시장이 정체상태로 기존 외의 새로운 먹거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고 사장은 “천연가스 설비 등 기존 O&M사업 등으로는 지속성장을 이룰 수 없다”라며 “수소 등 신규사업을 과감히 투자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로 정체된 상황을 돌파하겠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수소사회로 진입하겠다는 의지와 괘를 같이하고 있다. 특히 가스기술공사가 갖고 있는 고압가스기술 노하우는 수소인프라 구축 등 수소사업에 시너지효과를 발휘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 수소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향후 기존사업에 지나치게 치중된 사업비중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가 취임 후 1년반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향후 중점 추진 사항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지난 1년반간의 공사를 이끌며 느꼈던 소회를 말한다면

지난 1년반 공사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우리 공사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바로 알기위해 그리고 지혜롭게 극복하며 지속해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왔다. 구성원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소통하고 고민하며 연구해 이제는 어느 정도 해답 내지는 방향성을 찾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공사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가스공사 천연가스설비 인프라 구축 완료에 따라 경상사업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고 지속적인 천연가스 정비시장 경쟁체제 도입가능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우리 공사의 목적사업인 천연가스설비 유지정비의 독점적 지위가 약화되고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주 52시간 근무제 본격도입, 정원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 대내외 경영여건이 좋지 않았다.

이에 공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영역과 경상정비사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지속가능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사업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 시간이었다고 본다.


■그동안 성과를 돌이켜본다면

그동안 성과를 살펴보면 사업구조 다변화 전략 모색에 힘썼다. 공사가 보유한 가스설비 운영·유지·보수와 기술플랜트 EPC에서의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기존사업을 고도화했다. 해외사업개발과 영업 인프라 구축 전략의 단계적 수립 및 추진, 고부가가치사업으로의 효율적 자원배분, 설계·시운전 분야의 특화기술에 대한 시장진출 전략 등 매출 확대를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기 위해서도 역량을 집중했다.

또한 신사업 추진 및 공기업의 사회적가치 실현을 적극 수행하기 위한 직제 개편(사회가치실 및 기술영업실 신설)을 단행했다.

미래전략사업 발굴을 위해 정관개정 단행도 큰 성과다. 공사의 지속성장 가능기업으로 존속하기 위해 특히 모회사(가스공사)와 정관 개정 협의는 물론 정부(산업통상자원부 및 기획재정부)와도 신속한 협의를 병행 진행함으로써 정관 변경을 통한 미래성장사업 추진이 적기에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해 2018년 12월 이사회 의결, 2019년 2월 산업부로부터 정관변경 최종 승인을 통보 받아 정관 개정 등을 완료했다.

 
 

■수소신사업 대응 전략은

공사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19년 1월17일) 발표 이후 미래성장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수소충전사업을 공공기관 최초로 정관 목적사업에 반영해 개정하고 26여년간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사회 구축에 일조할 수 있도록 전략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L(C)NG충전소 시공·유지보수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5년 국내 최초로 인천생산기지 내 HCNG 수소융합충전소를 건설했고 이후 설계기술을 고도화해 수소충전시스템을 패키징하는 통합엔지니어링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수소충전소 설비가 국제 인증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이를 평가하는 기술 확보와 자체 유지보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의 안전인증 및 성능평가’를 담당하는 제적 시험평가기관이 되기 위해 대전광역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상호 협력 중이다.

향후 지자체 수소차 확대 계획과 연계해 도심지, 고속도로휴게소 등 광역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빠른 시간 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선도해 공사의 신규사업으로 만들 예정이다.

5월 기준 5개 지자체와 총 7기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충주시(1기), 청주시(2기), 음성군(1기), 평택시(2기), 진주시(1기) 등 이다.

■올해 중점추진 사항은

올해 공사의 경영방침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혁신성장’으로 △경상사업 대가 산정의 적정성을 확보해 경상사업 생산성을 높이고 △미래성장사업화(LNG 충전사업 진출, 바이오 정제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진출 등)를 통한 시장우위를 선점해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며 △미래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와 기술사업화로 지속성장 할 수 있는 신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마련하는 것이다.

공사는 미래성장사업화를 위해 현재 항만, 물류터미널 내 소규모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예로 인천항만공사 ‘LNG 냉열을 활용한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지난 5월에 체결했다.

또 바이오가스 제조(정제) 관련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충주 바이오가스 정제시설 및 아산 바이오가스 고품질화 설비용역사업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이오가스 연료전지 융합시스템 실증을 통한 바이오가스 신사업 모델 다각화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시흥 클린에너지센터 바이오가스 정제사업 참여방안을 모색 중 이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사업도 중요하다. 수소산업 육성계획 등 정책과 부합하는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신에너지분야 선점을 통한 기술사업화 실현 및 미래먹거리를 확보해 수소관련 기술의 수출 및 기자재 국산화 통한 동반성장과 선도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 이행 로드맵에 발맞춰 수소인프라 구축사업에 주력해 나갈 예정으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 지자체에 수소에너지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활성화하는 동시에 수소산업의 불안한 초기 시장을 선도하고 수소차 보급에 기여하는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

이밖에 신성장사업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외 LNG 이용 플랜트 영업 및 설계능력 제고 등에도 힘쓸 예정이다.

■해외사업 성과 및 계획은

공사는 설립이후 천연가스 저장설비 설계기술 국산화를 추진해 글로벌 수준의 LNG저장탱크 설계 품질 확보 등 엔지니어링사업과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설비 기술개발 등 에너지설비 전문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동안 축적된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베트남 Thi Vai LNG터미널 건설공사를 포함한 LNG저장탱크 및 터미널 설계 프로젝트와 쿠웨이트 Al-Zour LNG터미널 프로젝트, 인니 탄중세콩 LPG터미널 프로젝트와 같은 해외 시운전 O&M 프로젝트를 연내 수주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하반기에 가시적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가치·인권경영 등을 줄곧 강조했는데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만큼 공사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해 대국민 공공서비스 제공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하고 있다.

에너지기술 공공기관 특성에 부합한 에너지복지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국민체감 복지·안전 △사회공헌 일자리 창출 △살아나는 지역사회 등 3대 목표로 사회공헌을 추진 중이다.

본사 및 지사 네트워크를 활용한 가스 및 전기시설 개보수, 냉난방비 및 용품지원, 주거환경 개선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대전 공공기관 사회공헌협의체 ‘퍼블리코 대전’을 통한 공공기관간 공동 사회공헌 추진모델 구축으로 시너지효과 창출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중이다.

임직원 및 협력기업 동반성장 체감도 제고를 통한 동반성장 문화 확산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중소협력기업 경영지원 상생협력펀드기금 추가 출연(10억원 이내) 및 민관 공동 R&D 투자협약 체결, 민관공동 R&D 성과공유과제 적극 발굴 등이 그 예다. 이외 전사 윤리경영 지수 운영과 ISO 37001 취득 추진 등 적극적인 부패방지 시책과 인권영향평가 결과 및 협력사 및 지역 유관기관의 의견을 반영한 중장기 추진전략 수립 등 인권윤리경영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많은 관심 부탁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