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8일 국제유가는 중동산 두바이유와 서부 텍사스산 원유가 상승한 가운데 북해산 브렌트유는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15달러 상승한 57.66달러에 마감했지만 북해산 Brent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12달러 하락한 64.11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1.70달러 상승한 63.32달러에 마감됐다.

8일 국제유가는 이란 핵합의 갈등 고조 및 글로벌 무역 분쟁 여파에 대한 우려로 혼조세를 보였다.

현지시간으로 8일 이란 원자력청 대변인 Behrouz Kamalvandi는 이란이 지난 2015년 핵협정(JCPOA 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 규정된 3.67%를 넘겨 우라늄을 농축(4.5%)한 사실을 밝혔다.

그는 우라늄 농축도를 핵협정 이전 수준인 20%까지 올리고 원심분리기를 재가동 할 것이라며 60일 이내 핵협정의 내용을 위반하는 다음 단계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UN 산하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이 상한선을 초과해 우라늄을 농축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란의 핵협정 위반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미국-이란 간 군사적 충돌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달 초 이란의 우라늄 농축도 상향조치 계획과 관련해 미 트럼프 대통령은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강하게 경고한 바 있다.

한편 5월 일본의 핵심 기계류 수주가 4개월 만에 감소(전월대비 7.8%하락, 감소폭은 8개월 만에 최대치) 하는 등 글로벌 무역 분쟁의 긴장감이 기업들의 투자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우려가 고조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밝혔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10% 상승한 97.38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