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상용차가 개발한 6×2 LNG화물차.
타타대우상용차가 개발한 6×2 LNG화물차.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수송분야 미세먼지 사각지대로 여겨지는 화물차에 대해 천연가스차량인 LNG화물차가 강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회장 김병식)는 지난 9일 경유화물차를 LNG화물차로 도입해야 한다고 밝히며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수송분야의 대기오염의 주범인 경유화물차를 친환경화물차로 대체가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의 그간 경유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 노력은 승용 및 버스에 집중돼 왔다.

최근들어 화물차의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화물차 저감에 대한 정부의 뚜렷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친환경화물차가 거론되고 있지만 개발·보급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LNG화물차가 유력한 대안으로 급부상 중이다.

LNG화물차를 활용·대체 할 경우 상당한 미세먼지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 차량 개발이 한창이다.  이미 국내에서는 한국가스공사, 타타대우상용차 등을 중심으로 지난해 6×2 LNG화물차 트렉터를 개발하고 경제성·환경성 등을 검증하고 있다.

가스공사의 2014년 자료 기준, 기존 8톤 이상 대형 경유화물차 12만대 중 6만대를 LNG화물차로 전환 시 연간 미세먼지(PM10, PM2.5) 1,474톤, 질소산화물 2만2,224톤이 저감될 것으로 조사됐다.

신원식 협회 상근부회장은 “미세먼지 배출기여도는 화물차 톤급별 대형(32%), 소형(18%), 중형(12%) 등의 배출 비중을 보임에 따라 대형화물차 중심의 저공해화 정책이 시급히 필요하다”라며 “대형 경유화물차를 LNG로 전환 시 오염물질 저감 효과 기대가 큰 만큼 정부가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부회장은 “LNG화물차 구매보조금 및 유가보조금 지원, 충전소 구축 지원 등 정부에서 LNG화물차 보급정책을 시급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라며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확대 등에 따른 세계 천연가스 가격의 인하, 시범보급과 충전인프라(LCNG) 구축사업 등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 등도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협회는 CNG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중인 광역시 등 대도시 보다는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전기버스 보급이 보다 필요하다는 입장도 견지했다.

이는 친환경버스의 효율적인 보급을 위해 경유버스 보급이 많은 지역에 우선적인 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말로 풀이된다.

2019년 5월 기준, 전국 시내버스의 유종별 등록현황에 따르면 CNG 2만7,215대(78.2%), 경유 7,251대(20.8%), 전기 320대(0.9%), 수소 2대로 여전히 경유버스의 비중이 높다. 이중 대다수의 경유버스는 중·소도시에서 운영 중이다.

상대적으로 광역시 등 대도시는 친환경적인 CNG버스로 인해 대기오염이 적은 만큼 CNG버스를 시급히 대체할 필요가 없다.

또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리는 대도시보다는 전기충전소 설치 등 인프라 구축이 용이한 중·소도시에 전기버스 등을 보급하는 게 현실적인 대안으로 여겨진다.

정부의 전기버스 등 친환경버스 보급이 확고한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정책이 집행돼야 한다는 말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정부의 전기버스 등 친환경버스 보급과 관련해 전기충전소 설치 등 인프라 구축이 용이한 장점을 고려해야한다”라며 “CNG버스가 보급되기에 한계가 있었던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경유버스 대폐차를 전기버스로 우선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책적 지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