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전라북도가 최근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는 용담호 수상태양광 설치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는 용담호에 설치할 수상태양광은  20MW 규모에 연간 2만4,026M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현재 전북지방환경청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중이다.

전북도는 수자원공사가 태양광발전사업이 ‘재생에너지 3020’ 정부 정책에 부합되고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 및 합천댐 등 타 지역에서 환경성과 안전성에 대해 검증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용담댐을 타 댐과 직접 비교해 동일한 결과를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북도는 용담호의 경우 전북도민의 70%, 130만명의 도민이 마시는 광역상수원으로 도민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상수도를 공급하는 것이 그 어떤 정책보다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가장 깨끗하고 무엇보다 안전하게 관리해야 하는 상수원에 수상태양광 설치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안전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수상태양광 패널로 인한 빛 투과문제, 모듈세척, 철거, 수질 및 수생태계 등 여러가지 문제를 꾸준히 제기하고 있으며 국정감사에서도 수상태양광 문제점으로 ‘장기간 바람 및 풍랑에 의해 모듈 파괴와 부유체의 대부분이 폴리에틸렌(PE) 제품으로 파손 위험이 상존한다’고 지적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수자원공사가 수상태양광 패널을 현행 수도법에 따라 수도용 위생 안전기준(용출시험)에 적합한 자재를 사용할 계획이고 환경과 안전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수질 및 안전에 문제가 없이 완벽한 것인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상수원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는 부분에 대한 전북도민의 정서상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북도에서 용담호 물을 먹고 있는 5개 시·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수상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경관 훼손은 물론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진안군 역시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 추진은 타당하지 않다는 방침을 정하고 있는 만큼 수질오염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시점에서 사업 추진은 재검토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전북도는 전북지방환경청에 도와 시·군 입장을 전달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김인태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용담호를 광역식수원으로 이용하고 있어 도민의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라며 “수자원공사에 용담호 수상태양광 설치 사업의 부적합성을 알리고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