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TDAE(Treated Distillate Aromatic Extract) 오일을 금호석유화학(주)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가격담합 혐의로 미창석유공업(주)(이하 미창) 및 (주)브리코인터내셔널(이하 브리코)에 51억1,000만원의 과징금 부과 처분을 내렸다.

미창과 브리코는 금호석유화학에 TDAE 오일을 납품하는 과정에서 총 13회에 걸쳐 사전에 견적가격을 합의한 행위로 적발돼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 받게 됐다.

TDAE(Treated Distillate Aromatic Extract) 오일은 합성고무 및 타이어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고무배합유의 한 종류이다

미창과 브리코는 지난 2011년 11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총 13회에 걸쳐 금호석유화학에 제출할 견적가격을 합의했다.

금호석유화학은 견적가격이 낮은 순으로 더 많은 물량을 배분했기 때문에 미창과 브리코는 안정적인 물량확보와 수익성 개선을 위해 견적가격을 합의했다.
 
미창과 브리코는 지난 2011년 11월 말경 모임을 갖고 금호석유화학이 분기별로 견적서 제출을 요청할 때마다 ‘1순위를 번갈아가며 하자’는 기본원칙에 합의했다.

이후 2011년 12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총 13회에 걸쳐 매 분기별로 금호석유화학의 견적가격 제출 요청 직전 또는 직후에 모임 또는 전화 연락 등을 통해 견적가격을 합의했다.

미창과 브리코는 사전에 합의한 견적가격을 그대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합의를 실행한 결과 총 13회 중 미창은 5회, 브리코는 6회에 걸쳐 1순위자가 돼 금호석유화학으로부터 물량을 배분받았다.

나머지 2회는 브리코의 자회사인 원진케미칼(주)가 1순위자가 됐는데 이는 브리코가 미창과 합의한 견적 입찰가격을 원진케미칼에 누설했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이번담합에 참여한 2개사 모두에게 재발방지를 위한 시정명령과 함께 총 51억1,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를 통해 기업활동과 직결되는 중간재분야에서 담합해 온 사업자들을 엄중 제재해 잘못된 관행을 근절하고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질서를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정위는 향후 중간재분야 시장에서의 담합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위반 행위를 적발하면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