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인도네시아 반따끄방(Bantar Gebang) 매립지 빈민지역에서 22일부터 25일까지 사회봉사단을 파견해 국제(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한다.

인도네시아 반따끄방 매립지 지역은 수도 자카르타에서 약 30km 떨어진 아시아 최대 규모의 비위생 매립지역으로 주민의 대부분이 매립지의 쓰레기에서 수입을 얻어 생활한다.

환경공단 사회봉사단(단장 박찬호 경영기획본부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갖고 생활하는 매립지 인근학교(Sekolar Alam Tunas Mulia) 어린이들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다.

현지 학생들의 정보화 교육을 위해 60㎡ 규모의 컴퓨터 교실을 지어 제공하고 학교 노후 시설물의 보수작업으로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밖에 어린이들과 함께 한국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한 전통문화 체험교실, 머리핀 등 장식품(액세서리) 만들기, 체육 및 미술활동 등 재능기부 활동도 진행한다.

환경공단은 2012년부터 필리핀,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 국가를 대상으로 빗물 재이용시설 설치, 수해지역 나무심기, 자전거 및 의류 물품기부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산악인 엄홍길씨가 상임이사를 맡고 있는 ‘엄홍길 휴먼재단’과 함께 네팔 오지인 룸비니지역에 학교를 건립하는 ‘휴먼스쿨 프로젝트’ 후원기관으로 참여한 바 있다.

박찬호 환경공단 경영기획본부장은 “임직원들이 십시일반 마련한 봉사기금을 아시아 이웃나라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사용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환경공단은 해당 국가와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