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설민 기자] 지난달 30일 코트라(KOTRA) 중국 베이징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정부가 2019년은 ‘수소차 원년’으로 규정하며 수소차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현재 중국은 전기차에 주력하면서 수소차 분야의 후발주자였으나 최근 ‘수소차 보급 로드맵’을 작성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현지 언론들은 "중국의 차세대 연료전지차 육성의 무게중심이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옮겨 간다"고 평가했다.

중국 중앙정부는 2016년부터 심각한 대기오염 해결과 차세대 전략산업 육성을 목표로 수소차 생산·보급 의지를 보여왔다.

이에 따라 2016년에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위탁으로 중국자동차공정학회 ‘신에너지·에너지절약형 자동차 기술 로드맵(이하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까지 수소차 5,000대, 충전소 100기를, 2025년에는 수소차 5만대, 충전소 300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2030년에는 수소차 100만대, 충전소 1,000기 시대를 열어 세계 최대의 수소차시장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국중앙정부는 올해 수소차 10개 도시 1,000대 보급을 추진 중이며 매년 10개 시범도시를 선정해 3년간 1,000대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후보도시로는 연료 배터리 산업기초가 마련된 베이징, 상하이, 장자커우, 청두, 정저우, 루가오, 포산, 웨이팡, 쑤저우, 다롄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보조금 정책도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옮겨가고 있다.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감소하고 2020년까지 전기차와 PHEV(하이브리드차)의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취소할 계획이지만 수소차 보조금은 유지할 방침이다.

2018년 중앙정부의 수소차 보조금은 승용차 최대 20만위안, 수소버스 최대 50만위안, 수소화물차 최대 30만위안으로 올해는 별도 규정이 나오기 전까지 지난해 수준 유지하고 있다.

한편 각 중국지방정부도 수소차 보급을 위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방정부는 기술수준 향상,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에 방점을 두고있다.

상하이의 경우 2017년 9월 ‘상하이 수소연료전지차 발전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산업 자딩구에 산업클러스터 조성하고 2020년까지 연료전지 관련기업을 100개 이상 유치하며 수소차 기술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베이징은 2017년 말 수소차 산업을 중점 육성분야로 확정했으며 현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후베이의 성도 우한(武漢)에는 중국 최초의 수소연료전지개발 산업단지 세울 예정이다.

우한은 2020년까지 100개 이상의 수소차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기업 수준의 3~5개 수소에너지 기업을 육성할 계획을 밝혔다.

충칭에서는 중국 최초 수소차 카셰어링 프로젝트가 가동된다. 글로브 수소차 200대 시범 운영 후 2020년에서 2021년까지 1만대 규모로 전국 확대 예정이다.

저장성은 2022년까지 수소차 배터리 및 완성차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러한 중국정부의 수소차 육성정책에 대해 우리 기업의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다. 

내연기관차시장에서 뒤쳐진 중국은 미래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지가 강하며 수소차의 공기정화 효과는 중국의 심각한 미세먼지를 해결할 대안이기 때문이다. 지리, BYD 등 대표 로컬기업들은 최근 수소차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수소차 신차종을 출시하는 등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트라의 관계자는 “중국은 수소차 후발주자지만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있다”며 “로컬기업과 외국기업의 전략적 협력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