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SRF연료사용과 관련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입장을 공식 밝히고 나섰다. 그동안 한난은 주민수용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수차례 주민협의에 나선바 있지만 공식적으로 입장을 명확하게 밝힘에 따라 SRF연료 유해성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난은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과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SRF 연료에 대한 환경 유해여부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5일 밝혔다.

한난에 따르면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는 사업경제성 확보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및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등 관계기관의 요청 및 협의를 통해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이라는 공익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특히 나주열병합발전소는 종량제 봉투에 들어있는 생활폐기물 중 불에 타는 것들만을 엄격히 선별해 가공 처리한 연료(SRF)를 사용하여 쓰레기 소각장보다 친환경적인 시설이라는 것이다.

수도권 및 대도시 인근의 인구밀집지역 주변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쓰레기 소각장에 비해 SRF열병합발전소(혁신도시와 이격거리 약 1.4km)는 균질한 연료와 높은 연소효율로 완전 연소에 가까워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강조했다. 서울 및 수도권 내의 소각장 5곳은 일 400톤 이상으로 주택가 150m 이내 위치해 있다.

무엇보다 LNG발전소대비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는 LNG발전소 및 대기환경보전법 상 배출허용기준 대비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한난측은 설명했다.

한난은 국내 최고 수준의 환경저감 설비를 설치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난은 지난 6월 포항시에서 운영 중인 SRF시설에 대한 대기배출농도 측정결과를 예로 들었다. 포항시 SRF시설의 대기배출농도는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정하는 배출허용기준대비 먼지는 2.21mg/S(배출허용기준 : 20mg/S)11.05% 수준이었으며 다이옥신은 0.002ng-TEQ/S(배출허용기준 : 0.1ng-TEQ/S)2% 수준으로 배출되고 있음이 확인돼 환경적으로 우수성이 입증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독일, 이탈리아 등 외국의 경우 SRF발전소 가동에 따른 환경피해사례 없이 원활하게 운영 중이라고 한난은 근거자료를 제시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국회 토론회 당시 오세천 공주대학교 교수는 고형연료 사용시설 현황 및 이슈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폐기물을 안전이 보장되는 대형시설에서 처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SRF를 통한 에너지 회수시설 활용은 필수불가결하다고 견해를 밝힌 바 있다는 것이다.

한난의 관계자는 나주 SRF열병합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은 국내는 물론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수준의 엄격한 규제를 적용받고 있으며 향후 설비 운영시 안전성친환경성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며 한난은 지역주민의 환경권 및 건강권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오염물질처리 관련 신기술 지속 적용 및 배출현황 모니터링 전광판 설치,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감시단 운영 등을 통해 주민의 환경 우려를 해소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