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중국 히트펌프시장, 브레이크 없는 성장세
[기획] 중국 히트펌프시장, 브레이크 없는 성장세
  • 홍시현 기자
  • 승인 2019.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력 바탕 히트펌프시장 선점 나서···환경 친화적 인식 보편화
10년간 히트펌프 기업 10배↑···전세계 1,000여명 참석
‘2019년 중국 히트펌프산업연례회 및 컨소시엄 창립 10주년 기념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2019년 중국 히트펌프산업연례회 및 컨소시엄 창립 10주년 기념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중국은 엄청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다.

중국 히트펌프산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히트펌프 관련 기업도 10배 이상, 매출액도 2배 이상 증가했다. 중국 히트펌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중국기업과 글로벌기업들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히프펌프제품을 선보이며 치열한 경쟁의 장이 됐다. 이러한 중국 히트펌프시장의 동향 및 위치를 확인하는 자리가 최근 마련됐다.

‘2019년 중국 히트펌프산업연례회 및 컨소시엄 창립 10주년 기념대회’가 지난 1일과 2일 상하이 푸동 그린벨트 홀리데이 호텔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총회는 중국에너지절약협회가 주최하고 중국에너지절약협회 히트펌프전문위원회가 주관하고 중국건축과학연구원, 중과원 합리화연구소, 국제구리산업협회, 상하이시 냉동학회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해 지원했으며 국제에너지기구 히트펌프센터, 독일 히트펌프협회, 인도 아나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일본 히트펌프저장센터 등 국제기구 대표들이 초청됐다.

특히 중국 히트펌프시장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지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이번 총회의 중요성을 보여줬다. Jiang Yi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회장 및 중국 공학과학원 원로, Liang Junqiang 중국 주택도시개발부 기술개발센터 부본부장, Dai Yande 전 국가 발전개혁위원회 연구원 본부장, Fang Qing Song Zhongkui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부회장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사무총장, Zhang Mingshen 국립 냉동 및 에어컨장비 표준화 기술위원회 사무총장, Gao Qifeng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히트펌프 전문위원장, Zhao Hengyi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히트펌프 전문위원회 사무국장, Li Haibin Highly 회장을 포함해 히트펌프 제조사, 부품업체, 건축설비 제조사, 건설기자재 제조사, 에너지서비스회사, 언론사 등 중국 전역 및 한국, 일본, 인도, 독일 등 전세계에서 약 1,000여명이 참석했다.

Jiang Yi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이사장은 ‘히트펌프: 청정 열 공급을 위한 핵심기술’에 관한 주제 연설에서 “에너지 공급측면과 소비측면 혁명의 주요내용은 에너지 공급기관을 변화시키고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조정돼야 하며 이는 단기 에너지에서 유연한 전기로의 전기의 전환을 의미한다”라며 “히트펌프는 전력 소비를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열을 추출하고 높은 온도에서 방출할 수 있으며 낮은 품위(65°C 이하)의 열을 전기로 생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히트펌프의 유효성에 대해 강조했다.

총회의 개막식에서 Zhao Hengyi 중국 에너지절약협회 히트펌프 전문가위원회의 사무총장은 ‘중국 히트펌프 산업동맹 10년과 2019 연차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공기열원 히트펌프시장은 2009~2019년 약 10여년간 기업 수가 50개에서 현재 500개로 10배 이상으로 많아졌으며 매출액도 100억위안에서 200억위안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공기열원 히트펌프시장 확대를 통해 주거용 난방·급탕, 산업용·농업용 건조 응용분야 등으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히트펌프 제조, 판매 및 설치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약 9만명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에너지 보존 및 배출가스 감소, 대기오염방지 및 청정난방에 크게 기여했다.

총회에서 주택도시건설부 과학기술산업개발센터 Liang Junqiang 부국장은 ‘공기열원 히트펌프는 청정한 열 공급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향후 청정 열 공급을 위한 히트펌프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Daiende National Development Commission에서는 ‘녹색 금융 보조 건물의 에너지절약 개발’ 분석과 리 워터 프론트 상하이 리치 엔터프라이즈 사장은 ‘핵심의 히트펌프 10년 발전’에 대해 설명했다.

해외 전문가로서 이번 컨퍼런스에 초대된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박사는 최근 제정된 히프펌프 보일러의 ISO 표준에 대해 소개했다.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박사가 히프펌프 보일러의 ISO 표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박사가 히프펌프 보일러의 ISO 표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최준영 박사는 “히트펌프는 재생 가능한 열원(공기, 물, 지상, 폐열)에서 유용한 온도로 저온의 열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돼 기존 온수난방기술보다 두 배 이상 효율적”이라며 “에너지가격 상승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10~12년 후에 투자 성과를 거둬 기존 시스템대비 30~ 70%의 에너지절감 효과가 있으며 시장에 30%가 히트펌프로 도입되면 최대 8%의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 박사는 이어 “냉각 시험과 관련된 새로운 개발 프로젝트가 고려되고 있으며 많은 전문가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Caroline Haglund Stignor IEA HPC 박사는 ‘Research and Progress of European Unified Testing Standard Method for Heating Equipment’를, Akihiro Takeuchi 일본 히트펌프축열센타 부장은 ‘The Industrial & Agricultural Applications of Heat Pump in Japan’, Saravanan 인도 Anna University 교수는 ‘Heat Pump - Progress, Potential and Applications’등을 발표해 현지 히트펌프산업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연례 세션에서는 청정난방부문 포럼, 생활 온수 및 재생에너지정책 개발 하위 포럼, 채널 개발 포럼, 이산화탄소 및 환경 친화적인 히트펌프산업 포럼, 산업 농업 응용 및 건조에 관한 주제 포럼을 포함한 ‘제8회 국제 대기원 히트펌프산업 개발 포럼’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2019년 중국 히트펌프산업연례회 및 컨소시엄 창립 10주년 기념대회’ 전시장에 중국 현지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히트펌프 관련 제품들이 선보였다.
‘2019년 중국 히트펌프산업연례회 및 컨소시엄 창립 10주년 기념대회’ 전시장에 중국 현지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히트펌프 관련 제품들이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