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군단위 LPG배관망사업 중 가스시설시공업(1종)에 처음 직접발주된 공사가 막바지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강원도 양구4공구와 관련해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가스시설시공업협의회(회장 박승우) 회원사가 시범 직접발주방식으로 시공에 참여하고 있다.

오는 8월말에 공사가 완료될 양구4공구사업은 발주금액만 약 46억원으로 정부 50%, 지자체 40%, 사용자 10% 각각 부담한다.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이란 도시가스 미공급 군지역에 LPG시설을 설치해 에너지복지를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올해는 약 541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이번 시범 직접발주는 업계가 요청한 동등한 입찰자격조건에 따른 최초의 수주 사례다. 2017년 이전까지 한국LPG배관망사업단(이하 배관망사업단)에서 발주한 군단위 가스시설공사의 입찰참가 자격조건은 모두 산업환경종합공사업 면허를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하고 가스시설시공업은 이를 하도급 받아 처리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업계는 군단위사업이 1종의 전문시공분야 및 시공여력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직접발주가 가능토록 배관망산업단 등에게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그 결과 보조금관리법령에 따라 배관망사업단이 조달청에 의뢰해 발주한 공고(2018년 장수, 화천, 청송, 양구, 인제, 양양) 중 양구4공구를 가스시설시공업으로 시범 발주하게 된 것이다.

가스시설시공협의회의 관계자는 “직접발주와 관련 가스시설공사는 가스법령과 가스기술기준에 따라 가스시설시공업 제1종이 시공해야 할 전문공사업임을 줄곧 주장했다”라며 “이는 저가하도급으로 인한 부실공사 예방, 종합건설과의 가스시설시공업의 상생발전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양구4공구의 시공 결과에 따라 향후 군단위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하반기에 7개 군단위(철원, 울릉, 진도, 신안, 완도, 남해, 옹진)에 대한 발주가 예정돼 있다.

시공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하반기 군단위 입찰에서도 업계에 직접 발주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서는 업계가 시공에 문제없다는 것을 먼저 보여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가스시설시공협의회의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 발주할 7개 군단위 공사는 현재 설계 중에 있는데 지난해보다 더 많이 직접발주를 해줄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시공에 하자 없이 완벽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게 먼저인 만큼 현재 양구4공구 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양구4공구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배관망사업단의 관계자는 “아직까지 양구군청으로부터 공사 지연, 하자 등에 대한 특별한 지적을 들은 바가 없다”라며 “차기 군단위사업에 또 다시 직접발주가 이뤄질지는 결정된 바가 없으며 향후 논의해봐야 할 사항”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업계는 하도급 문제 개선도 소기의 성과를 보였다. 지난해 산업환경종합건설에서 수주한 3개 군단위 산업건의 하도급 과정에 대해서도 배관망사업단이 종전 협의된 사항과 조건을 철저히 관리 감독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또 가스시설시공업이 직접 시공하는 세대별 배관 등은 종합건설업 낙찰의 최소 85% 수준으로 하도급(40% 정보 예상)해주도록 구분관리 및 조정, 가스분야 시공완료 후 대금은 하도급업계에 직접지급해주도록 하는 내용을 확약했다.

이외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도 발주방식이 일부 개선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업계는 인근지역 통합을 통해 직접발주할 수 있도록 배관망사업단에 요청, 일부는 통합 발주가 이뤄지고 있다.

현재 마을단위 공사의 입찰참가 자격조건은 1종을 대상으로 직접발주하지만 저수익, 과다민원 등으로 업체의 참여기피가 커진 상황이다.

이에 업계는 도내 인접 마을단위공사를 통합함으로써 공사의 간접비를 줄이고 우수한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인근지역 통합 직접발주를 줄곧 개선·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배관망사업단의 관계자는 “마을단위가 속한 각각의 지자체 상황 등을 고려해야하고 문제없다는 지자체에 한해 협의·검토 후 통합 발주를 실시하고 있다”라며 “마을단위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인근지역 통합 직접발주는 배관망사업단이 독단으로 결정할 상황이 아니고 지자체의 의견 등을 수렴해 결정해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