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의 연구원이 자체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적용하는 독자센서를 상용 테스트카에서 시험주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연구원이 자체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적용하는 독자센서를 상용 테스트카에서 시험주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설민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최첨단센서를 상용차급에도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13일 자체기술로 독자개발한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센서를 국내 상용차에 오는 9월부터 양산‧공급한다고 밝혔다.

트럭 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용차에 이같은 첨단센서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적용되는 레이더와 카메라센서는 주요하드웨어와 핵심 알고리즘 모두를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것으로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첨단부품 수주확대가 기대된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독자센서는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 간 데이터 융합을 통해 전방충돌방지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기능을 구현한다. 

FCA는 앞 차와 적정 거리를 계산해 위험 상황에서 자동으로 차속을 줄여주는 기술이다. 첨단기술을 통해

대형 추돌사고예방 등 상용차안전을 강화와 국산상용차의 본격적인 첨단화를 앞당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현대모비스가 상용차에 공급하는 전방 카메라 센서는 다중연산장치를 적용해 고해상 영상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분석하는 정보처리능력을 확보했다.

중거리 전방레이더도 상용차 제품 중 최장거리 수준인 170m의 탐지거리를 가지며 근접거리와 동일 각도에서 여러 대상을 동시에 식별하는 우수한 분해능력과 거리해상도를 갖췄다.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상용차 능동안전시스템이 의무화됨에 따라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 확대도 예상된다.

한편 일각에서는 승용차보다 상업용 차량부터 완전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상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화물 트럭 등 상업용 차량이 운송사업자 등 대량 구매력이 높은 고객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정된 구간을 오가는 등 운행의 복잡성과 변수가 승용차보다 적어 시범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현대모비스는 독자센서를 통해 세계적으로 강화추세인 상용차 안전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초고속 통신(5G) 기반의 차량제어기술과 연계해 물류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무인화물트럭’등 차세대 물류 운송시스템에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성훈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사업부장 상무는 “승용뿐만 아니라 상용부문에서도 안전편의 기술과 첨단자율주행시스템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라며 “기술 내재화를 통해 신뢰성과 가격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략으로 글로벌 상용차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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