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왼쪽에서 4번째)을 비롯한 7개 기관·기업 대표들이 지난 13일 국내 최초로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왼쪽에서 4번째)을 비롯한 7개 기관·기업 대표들이 지난 13일 국내 최초로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투데이에너지 박설민 기자] 수소경제 메카도시를 지향하는 울산에 국내 최초로 ‘배관에 의한 수소공급 체제’가 구축된다.

울산시는 지난 13일 울산시청에서 송철호 시장, 관련기관 및 기업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주)덕양, (주)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주), (주)투게더 등 7개 기관 및 기업체가 참여했다.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은 덕양과 수소충전소 간 수소공급배관을 설치하고 수소배관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인허가 및 행정적 지원을, 덕양은 수소배관설치, 안정적 수소공급, 수소배관 관리 등을 수행한다.

한국플랜트관리는 수소배관 및 수소충전소 중요 설비에 신호전달장치 등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이엠솔루션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을, 투게더는 투게더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소공급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최초 사례이며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이다.

기존에는 수소차량(튜브 트레일러)이 직접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하는 구조로 돼 있다. 배관은 통해 수소를 최초 공급받는 울산지역 6번째 수소충전소(남구 신화로 101번길)는 처리용량 55kg/h 규모로 올해 말 완공 목표로 건립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 공급배관이 연결되면 1일 130대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시설능력을 갖추게 된다. 1일 50대 정도의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수소충전소에 비해 두 배 이상 시설능력을 확충, 급증하는 수소전기차 수요에 적기 대처하게 된다.

울산지역 수소 생산·공급 전문업체인 덕양은 수소공급배관 시공 및 관리를 주관하며 배관으로 공급함으로써 절감되는 수소 운송 비용을 적립해 향후 기존 수소충전소(5개소) 공급배관망 확장 등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산을 위해 올해 말까지 투게더충전소와 덕하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울주군 청량읍 상남리)를 건설해 총 7개소를 구축하고 오는 2022년까지 12개소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송철호 시장은 “2030년 수소전기차 50만대 생산, 충전소 60개소 및 수소전기차 6만7,000대 보급시대에 대비해 ICT기반 수소배관망과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세계최고 수소도시의 면모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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