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삼성중공업이 단숨에 7,513억원 규모의 LNG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이중 연료추진선) 10척을 수주하면서 업계에서 가장 먼저 올해 수주 목표 절반을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 LNG연료추진 원유운반선 10척을 총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이 독자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S-Fugas’가 적용된 이들 선박은 추진연료로 LNG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디젤유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S-Fugas’는 영하 163℃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핵심기술 중 하나다.

2020년 1월1일부터 시행 예정인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규제(황산화물 함유량을 3.5%에서 0.5% 이하로 감축)를 충족하면서 고유황유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응방안이 LNG로 평가받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클락슨과 DNV-GL, Lloyd선급 자료를 종합해 2025년에는 세계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1,085억달러)를 LNG연료추진선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흐름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함으로써 LNG 연료추진선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총 20척의 LNG연료추진선(LNG운반선 제외) 수주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지난 6월 LNG 연료추진 초대형유조선(VLCC) 개발에 성공해 로이드 선급 인증을 획득하는가하면 지난달에는 차세대 LNG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실증설비 구축에 나서는 등 LNG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친환경 선박시장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해 목표 78억 달러의 54%를 달성 중이다 수주 선종도 LNG운반선 11척, 원유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 1기 등 다양한 선종으로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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