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CIRED(국제배전망협의회) 한국위원회(위원장  김동섭 한전 사업총괄부사장)는 지난 2일 CIRED 본부의 정회원국(Directing Member Country)으로 승격됐다고 21일 밝혔다.

CIRED는 1971년 5월에 배전분야 기술표준 선도 및 역량향상을 목적으로 창립돼 전세계 38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배전분야 국제협력기구로써 현장중심의 글로벌 합동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기술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CIRED 본부는 해외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정회원국이 이사회를 구성해 배전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개발 및 정책방향을 제시해 왔다. 이번 승격을 통해 정회원국은 대한민국과 미국, 독일, 영국 등 총 21개국이고 준회원국은 러시아, 일본, 호주 등 총 17개국이다.

한국위원회는 2006년 9월에 창립돼 10월 본부 준회원국으로 가입이 승인된 이후 정회원국 승격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활동해왔다. 이번 승격은 아시아에서는 중국, 이란에 이어 세 번째이며 이는 국내 배전기술역량과 논문발표 등 한국위원회의 지속적 활동이 본부 정회원국 이사회에서 인정된 결과다.

이번 정회원국 승격을 통해 한국위원회는 CIRED 본부의 모든 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신재생 확대 등 에너지전환 정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유럽에서의 주요 정보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하 위원회 연구방향 제안 및 참여권한을 확보해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배전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또한 이사회 및 산하 기술위원회 등 각종 의사결정 기구에 국내대표자를 파견해 의견을 제시하고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해 향후 글로벌 배전규격 정립 및 신기술 인정 등에 대한 국내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를 통해 배전기자재, 시공분야의 품질 및 안전수준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하고 해외시장 진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동섭 CIRED 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정회원국 승격을 위해 힘써준 회원사 및 회원들에게 그 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하다”라며 “향후 세계무대에서 CIRED 한국위원회가 배전분야 기술발전의 주춧돌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