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 원장 임춘택)은 오는 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에너지기술 독립의 새로운 기회를 품다’를 주제로 제5회 에너지전환 테크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한다.

에기평은 미·중 무역분쟁을 기점으로 글로벌 보호무역이 갈수록 확산될 조짐과 최근 일본 수출규제는 우리나라 소재부품기술을 정조준 함에 따라 이번 포럼에서 에너지 소재부품 기술경쟁력을 전반적으로 진단해보고 에너지기술 독립국가로 탈바꿈할 수 있는 초석 마련을 위한 산업·기술·제도 등 입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임춘택 에기평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조나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원의 ‘에너지 소재·부품기술 현황과 보호무역 환경변화에 따른 정부R&D 투자 전략’을 △김진영 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안광선 베스트에너지 대표의 ‘에너지 소재·부품 기술개발 현장에서 찾는 혜안’ 등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된다.
 

종합토론에서는 에너지 소재·부품 국산화와 기술독립을 위한 R&D 지원에 대해 박희재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오정강 한국전지산업협회 임원(엔켐 대표),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단장, 설용건 연세대학교 교수, 선양국 한양대학교 교수, 이재윤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안나 BNK 투자증권 애널리스트가 토론자로 나선다.

에기평은 이번 포럼을 통해 제시된 의견과 내용 등을 종합 고려해 에너지 소재부품기술의 국산화를 위한 R&D를 보다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