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석 대한전기협회 KEPIC처 원자력 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최근석 대한전기협회 KEPIC처 원자력 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내·외 규제기준에 부합하는 원전해체 표준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석 대한전기협회 KEPIC처 원자력 팀장은 27일 대한전기협회가 강원도 정선 하이원 그랜드호텔에서 주최한 ‘KEEP- WEEK 원전해체 워크숍’에서 ‘원전해체 분야 KEPIC 표준화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해체기술로 표준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팀장은 “법령 체계 및 규제기준 이해로 원전해체 표준 개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원전해체 국내 R&D 기술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KEPIC 표준화 연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팀장은 “원전해체는 전문업체가 시행할 것으로 예상하나 국내 전문업체(Supply Chain)는 외국에 비해 부족하다”라며 “선진국은 원전해체 경험과 기술을 축적한 전문기업이 활동 중이며 해체실적이 없는 신규기업은 시장진입이 매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특히 최 팀장은 “KEPIC 표준에 따른 국내 산업계의 세계 원전해체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원전해체 표준을 고리원전 1호기에 적용해 지속적으로 개정하며 표준을 완성해야 한다”라며 “산업계 기술력을 축적하고 해체표준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 진출 시 선진국과 대등하게 경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팀장은 “원전해체 필수·보조기술 개발 결과 표준화 연계와 원전해체 품질보증 요건 도입방안 수립이 필요하다”라며 “산업계 의견의 지속적 수렴과 KEPIC 해체분야 표준 초안의 지속적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최 팀장은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원전 12호기 설계수명의 만료로 순차적 정지가 예상되며 고리원전 1호기의 해체를 계기로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해 해체시장 진출을 위한 국가 기술력 강화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끝으로 최 팀장은 “해체산업 기술 개발과 더불어 이에 상응하는 원전해체 표준개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