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선임연구원이 MMXRF 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서하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선임연구원이 MMXRF 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원장 김석철)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핵물질 분석장비인 ‘마이크로 X선 형광분석기(MMXRF)’가 유럽연합 공동연구센터 초우라늄 원소분석연구소(EC-JRC/ITU)에 수출될 예정이다.
  
MMXRF는 원자력통제기술원이 2012년에 개발을 완료해 2016년 12월에 특허를 등록한 장비로 미신고 핵활동이 의심되는 시설에서 극미량의 먼지를 채취, 분석해 시료 내 핵물질의 상세 위치와 함량을 파악해 정밀분석 여부 및 방법을 선택하는 데 활용한다.
 
또한 MMXRF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유사장비보다 분해능, 검출하한치 등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았으며 현재 원자력통제기술원과 IAEA가 MMXRF의 소형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 중이다.   

김석철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장은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장비를 해외 연구기관에 수출하게 된 것은 우리 기관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핵비확산 검증에 대한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의미있는 성과”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MMXRF 수출계약은 원자력통제기술원이 2017년 2월 MMXRF 특허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주)아이에스피로 이전해 장비를 제작하는 아이에스피와 유럽연합 공동연구센터 초우라늄 원소분석연구소간 계약을 체결(약 25만유로, 8월1일)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