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에스와이(주)가 대동공업 대구공장 지붕에 연간 360만kW 전력생산이 가능한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에스와이가 이번에 준공한 태양광발전소는 SK E&S와 진행하고 있는 지붕임대태양광사업 중 단일공장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로 지붕태양광EPC(설계·조달·시공) 기술력을 입증했다. 

지붕임대태양광사업은 공장주가 지붕을 빌려주면 발전자는 임대료를 지불하고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발전사업을 진행한다. 공장주는 유휴공간으로 임대수익을 낼 수 있고 지붕개보수도 무료로 받는다. 임대기간 후에는 태양광발전설비를 무상으로 양도받을 수 있다.

에스와이의 관계자는 “에스와이는 지붕태양광 시공 시 지붕에 구멍을 뚫지 않는 무타공 시공으로 완벽한 누수방지기술이 있다”라며 “대동공업의 경우도 축구장 11개 크기(약 7만6,500㎡)의 지붕에 완전방수 공사를 하고 7,600여개의 태양광모듈을 무타공 공법으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에스와이는 늘어나고 있는 공장 지붕태양광 수요에 대응해 사업 확대에 속도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공장지붕태양광은 최근 지자체별로 적극적인 지원 정책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8일 인천시에서 발전설비 설치 시 최대 70%까지 융자를 지원하는 ‘스마트에너지 팩토리 융자 지원사업’을 발표하고 경기 안산시에서는 산업단지 입주 공장 모든 지붕에 태양광패널을 설치하는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관심이 뜨겁다.

에스와이의 관계자는 “공장지붕태양광발전의 경우 유휴 부지를 활용한 수익창출의 이점과 공사 민원 문제나 계통연계, 개발행위 인허가 절차 등이 간소화되는 등 사업환경이 좋다”라며 “40년 이상의 발전수명으로 장기 수익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에 향후 공장건축에 필수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지붕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된 대동공업 대구공장 전경.
지붕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된 대동공업 대구공장 전경.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