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정세 교수
경상대학교

[투데이에너지]최근의 산업화 및 정보화시대를 맞이해 에너지의 수요가 상당히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보화기기의 발달과 수요증대로 인해 여기에 소요되는 전기에너지의 수요증대는 가히 폭발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증대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기에너지는 자연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즉 다른 에너지원을 이용해 변환과정을 거쳐야만 얻을 수 있는 에너지인 것이다. 일부 에너지원은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해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금까지는 변환과정의 용이성과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화력발전 등에 많이 의존해 왔으며 변환과정 즉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하는 방안을 현재 강구하고 있으며 관련기술의 발달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재생에너지원들은 적용하는 장소와 환경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특성에 맞춰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기존의 화석연료 등에 비해 오염물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리고 재생에너지원별로 가지고 있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고 설치용량에만 목표를 두고 너무 무분별하게 현장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특정에너지원에 너무 치중해 보급되는 것이 더욱 그러하다.

재생에너지원들은 기본적으로 태양과 지반의 열에너지에서 비롯된 자연현상으로 발생하는 것들이며 단위면적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의 화석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특정에너지원만으로 전기에너지를 많이 생산하기가 근원적으로 어렵다.

재생에너지 보급의 핵심요소인 입지, 수용성, 주민 참여문제는 지자체와 지역 공동체의 협조가 필요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특성과 재생에너지원의 특성을 살려 특정에너지원에만 집중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개발해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소요되는 공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지난해 IRENA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연평균 8.4% 증가하고 있으며 발전설비의 재생에너지원별 구성이 수력(52.9%), 풍력(23.6%), 태양에너지(17.9%), 바이오(5.0%) 등의 비중으로 나타나고 있고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주요 기술선진국에서의 재생에너지원별로 보급현황을 보면 독일의 경우 2018년 기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36.3%에 이르며 육상 풍력 14.7%, 태양광 7.3%, 바이오가스 7.1%, 수력 3.3%, 해상풍력 2.9%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미국의 경우 지난 2013년 기준으로 수력이 52%로 가장 컸고 그 뒤로 풍력 32%, 바이오매스 목재 8%, 바이오매스 폐기물 4%, 지열 3%, 태양에너지 2% 순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좁은 국토를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좁은 공간에서 재생에너지로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서 특정에너지원에만 너무 치중하는 것보다 지역과 재생에너지의 특성을 살려 태양광 및 풍력뿐만 아니라 태양열, 소형풍력, 소수력, 소형조력, 바이오매스 폐기물 등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관련 변환기기들이 다양해질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변환기기들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의 새로운 기술도 개발되고 관련기술이 첨단화될 수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다른 산업으로의 기술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내 핵심소재부품 기술의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우리는 전기에너지를 기존의 화석연료만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차원에서 가급적이면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가급적 얻어야한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주변에 흘러가거나 쏟아지는 신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전기에너지를 얻는데 갖은 경제적 및 기술적 노력해야 하며 편협되거나 게을리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해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발전량을 지속적으로 늘린다면 지구온난화문제 해결에 함께 동참함과 동시에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국가적 비용도 줄일 수 있고 국내적으로는 대기환경도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깨끗하고 청명한 환경에서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