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항시장에서 시,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자가 가스안전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부산 남항시장에서 시,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자가 가스안전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지난 4일 영도구 남항시장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LP가스판매협회, 가스공급자등 유관기관 및 협회 합동으로 가스안전사용요령 홍보 캠페인과 사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5년간 전국적으로 추석연휴기간 LP가스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취급부주의(46%)와 시설미비(27%)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사용요령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시설 노후로 인한 가스누출 등 LP가스 사용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행안부의 공모사업으로 시행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인 LP가스시설 안전 돌보미청년들이 시장내 가스사용시설에 대해 투입돼 시장내 가스사용시설에 대해 점검과 사용자에 대한 가스안전사용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들이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은 유관기관이 함께 거리캠페인 3개조 30명, 안전점검 2개조 20명으로 편성해 부탄캔 안전사용요령, 연휴기간 장기출타에 따른 가스안전관리 등을 집중 홍보하고 가스안전 돌보미를 중심으로 시장 내 취약시설에 대해 안전사용요령을 중점적으로 교육했다.

오거돈 시장은 “서민의 기본 연료인 가스가 저렴하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며 “추석명절을 맞아 모든 시민이 행복한 연휴를 누릴 수 있도록 유관기관이 다 함께 상황근무 등 안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