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선박 육상전원공급장치 설치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항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선박 육상전원공급장치 설치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6일 에이치라인해운 본사에서 에이치라인해운 및 SK해운과 ‘항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선박 육상전원공급장치 설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육상전원공급장치(AMP)는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육상전력으로 공급하는 설비로 선박 자체 발전기에서 벙커C유를 연소하며 발생하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은 물론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98% 이상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남동발전은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고압 육상전력공급 사업에 실증 성공하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 마련 및 국내 항만지역 AMP 도입 확산에 기여한 바가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올해는 8월 석탄하역부두 1개소에 AMP 육상설비를 추가 설치 완료한데 이어 15만톤급 장기용선 선박 2척에 대해 AMP 수전설비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남동발전의 관계자는 “AMP 설치 확대를 통해 매년 약 30톤의 대기오염물질 감축 및 오염물질 배출로 발생할 수 있는 약 1억6,000만원의 사회적 한계비용을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친환경 해상운송기반 구축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동발전은 보유중인 석탄하역부두 및 장기운송계약 선박에 대해 지속적으로 AMP 확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