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얼마 전 충남 예산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와 연계된 ESS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소방당국과 정부가 원인조사에 나선 상황이다.

단순히 화재가 발생해 재산피해가 발생한 점을 넘어서 최근 정부가 ESS 화재조사를 마무리하고 제조·설치·운영기준 등을 강화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미리 막지 못한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의 안전기준에서 미흡한 점은 없었는지 철저한 확인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사고까지 포함해서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생해온 ESS설비의 화재로 인해 국내시장의 수요 부진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점이다. 물론 ESS 화재가 국내에서만 발생하는 부분이 아니지만 재생에너지산업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전환을 정책으로 내세워 집중 추진하고 있는 국가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적인 사실 여부를 떠나서 안전성을 우려하는 심리적 장벽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결국 국내 ESS 수요확대의 제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ESS를 넘어 미래 에너지전환을 기반으로 성장해나갈 것으로 주목받는 관련된 모든 산업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위험한 부분이다.

실제로 올해까지 ESS 화재가 지속적으로 이어짐에도 명확한 조사결과 발표가 계속 늦어지면서 국내 ESS 신규 설치 및 발주가 거의 없는 침체상황이 이어졌다는 점을 기억해보자. ESS 화재를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지 못하면서 신규 발주 축소로 인한 업계의 피해뿐만이 아니라 재생에너지원에 대한 불안감까지 조성되기까지 했다.

결국 방법은 이번 ESS 화재가 왜 또 발생했는지에 대한 철저한 원인조사는 물론 최근 발표한 안전강화 대책 및 설치기준에 문제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 뿐이다. ESS가 재생에너지전환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듯 언제든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설비라는 점도 입증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