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수소시대 포문 열다···수소충전소 준공
국회, 수소시대 포문 열다···수소충전소 준공
  • 박설민 기자
  • 승인 2019.09.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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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불편 해소 및 안전성 검증 기대···수소택시 시범사업도 개시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10일 개최된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이 준공식 기념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설민 기자] 전세계 최초로 국회 수소충전소가 문을 열었다. 정부는 이번 수소충전소 준공을 계기로 수소충전 표준 제정 등 각종 제도개선에도 힘쓸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1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에서도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등과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영선 중기부장관 등 약 250여명의 주요 인사들이 참여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건립되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우리나라도 이번 준공을 통해 파리의 에펠탑, 일본의 도쿄타워처럼 서울 도심 중심부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인 국회에 상징적인 수소충전소를 보유하게 됐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이번 국회 수소충전소가 여의도 국회대로변에 위치해 사용자 접근성을 확보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함으로써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문을 연 국회 수소충전소는 총면적은 1236.3㎡규모이며 충전용량은 25kg/h로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시 하루 70대 이상이 이용가능할 전망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양재, 상암 수소충전소 두 곳으로 서울시와 수도권 근교의 수소차 이용자들을 감당했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은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함과 수소충전소 공급량 부족 등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에 서울시는 상암 수소충전소의 경우 근무인력 확충을, 양재 수소충전소의 경우 충전압력을 낮춰 완전충전이 아닌 절반 충전량으로 전환하는 등 수소충전 공급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국회 수소충전소 개소를 통해 서울시와 근교 수소차 이용자들의 충전에 대한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시공, 관리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기준에 따라 도심 한가운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함으로써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성을 검증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수소이용에 대한 국민적 정서는 올해 강릉테크노파크 벤처공장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 등 국내외 수소관련 사고들로 인해 불안감이 조성된 상태다. 

정부가 국회라는 상징적인 곳에 수소충전소를 운영함으로써 이런 수소연료에 대한 불안감을 다소 불식시키고 수소사회로 나아가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 1호’로 추진된 사업으로써 상업지역에 속하는 국회 부지에 대해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특례를 허용해 입지제한 및 도시계획시설 지정 없이 국유지 임대를 통해 충전소 설치가 승인됐다.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인허가부터 완공까지 모든 절차를 총 7개월만에 완료함으로써 신산업이 성장하는데 규제가 걸림돌이 되지않도록 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결과물로 평가된다. 

산업부는 이번 국회충전소를 마중물로 삼아 충전소 등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하는 ‘수소충전소 구축방안’을 9월말까지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국내 수소충전소는 현재 국회충전소를 포함해 서울 3개, 전국 29개의 충전소가 운영중”이라며 “수소경제 로드맵에서 밝힌 2022년 310개소, 2040년 1,200개소 구축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 직후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개시했다. 올해 서울시에서 10대가 운행 예정 중인 수소택시.

한편 이날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 직후 서울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개시했다. 올해 2개의 택시업체(삼환운수, 시티택시)에서 각 5대씩 수소택시 10대가 서울시내 도로를 누빌 예정이며 2022년 말까지 약 4년에 걸쳐 총 20대의 수소택시를 일반 택시와 같이 운행할 계획이다.

수소택시 시범운행은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써 작년 수소버스 운행 개시에 이어 수소택시도 시범 운행됨에 따라 대중교통의 친환경차 전환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약 4년간 최대 약 80만명 이상의 서울시민이 수소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수소택시를 실도로에서 16만km 이상 운행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의 내구성 및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각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고 이번 국회충전소가 대표적 성과의 하나”라며 “수소택시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로써 도심 미세먼지 저감과 함께 수소전기차 확산 및 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최초로 국회에 건설돼 10일 개소한 국회 수소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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