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협회 실무자들이 배관망사업에 따른 피해 확산에 우려감을 나타내며 강경 대응 기조를 앞으로 전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LPG판매협회 실무자들이 배관망사업에 따른 피해 확산에 우려감을 나타내며 강경 대응 기조를 앞으로 전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마을 및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 추진에 따라 거래처 이탈, 물량감소 등에 따른 생존권 박탈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고 판단하고 강공모드로 태세 전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개최된 LPG판매업계 이사회 이후 실무자 회의를 가지면서 피해사례 파악과 함께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11일 중앙회 회의실에서 ‘2019년 제4차 실무자회 회의’를 개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회의에 앞서 김임용 LP가스판매협회 회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회의에 참석한 실무자들을 격려하며 “앞으로도 업계 현안 문제 해결에 전국 실무진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해 달라”는 주문을 했다.
   
이번 실무자회 회의에서는 제4차 이사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뤘던 LPG배관망사업에 대한 사업자 피해 사례 및 대책마련을 강구하는 후속 실무 협의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LPG배관망사업은 대형 LPG수입․충전업자들의 배만 불리고 판매사업자의 생존권에 심각한 위협을 끼친다는 점에 실무진들이 공감하며 가스소비자 후생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인 LPG판매사업자의 피해보상에 정부가 정책적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인 농어촌 지역을 대상으로 시작했지만 점점 사업 범위가 무분별하게 확대되고 있다는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같은 추세로 LPG배관망 사업이 추가 확장 추진된다면 몇 년 뒤에는  LPG판매업계가 설자리를 잃고 전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도시가스 보급률이 90%를 넘는 대구광역시 북구에도 정부가 예산을 편성해 LPG배관망 사업을 추진 중이어서 대구 판매사업자를 중심으로 이를 저지하는데 힘을 합쳐 나가고 있다. 

배관망 사업이 추진되는 해당 지역 LPG판매사업자들을 중심으로 공급자 선정이 이뤄지지 않고 다른 외부지역의 사업자들이 공급자 선정에 참여하는 실태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대두되기도 했다.

현재 마을단위 LPG배관망 공급자 선정에는 해당 지역 일부 LPG판매업자를 포함시키면 다른 외부 사업자도 입찰에 참여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영중이라고 지적하고 나선 셈이다.
 
관내 판매사업자가 아닌 다른 외부 지역의 사업자들이 LPG공급을 하면 낙찰을 받기 위한 사업자 간 가격 및 물량 유치 경쟁에 매몰될 수밖에 없어 가스안전관리가 부실해지고 취약해지면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수 백억의 국가 예산을 투입해 추진되는 LPG배관망사업으로 영세 판매업자는 도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지만 정부에서는 이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하며 피해보상 대책은 내놓고 있지 않아 정부 차원의 보상책 마련이 반드시 제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LPG판매업계는 정부는 물론 국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위기에 내몰린 판매업자의 부당한 현실을 알리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LPG판매업계의 실무자 회의에서는 생계형 적합업종 진행사항에 대한 안내도 이뤄졌다.

LPG배관망 사업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확장 및 충전소의 직판 문제도 판매업자의 생존권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만큼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시 대기업의 신규 진입을 방어할 수 있어 위기에 몰린 LPG판매업계로서는 어려움을 극복할 방어선은 최소한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밖에 서민층 LPG시설개선에 대한 공동구매사업과 가스배상책임보험 등 공동구매 사업을 각 지역별로 파악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LPG판매협회 실무자들은 차기 회의를 11월 중순 이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