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산 해상풍력 융합얼라이언스 구성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2019 부산 해상풍력 융합얼라이언스 구성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부산시가 해양도시로서의 우수한 환경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필요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조류, 파력 등 해양에너지기반 재생에너지 개발과 함께 단기적으로는 해상풍력 육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평가다.

김영석 부산테크노파크 단장은 19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13회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부대행사로 개최된 ‘2019년 부산해상풍력 융합얼라이언스 사업포럼’에서 부산 해상풍력사업 준비를 위한 용역안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부산에서는 해양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단지를 개발한다는 목표로 준비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해상풍력 발전시스템에 조류방전 등 복합설치 가능여부에 대한 연구 필요성과 함께 탈원전 및 탈화석연료발전 정책 가속화에 따른 전력수급의 원활화를 위한 대체에너지 발굴의 필요에 따라 진행한 것으로 부산테크노파크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부산대학교, 삼원밀레니어가 공동 수행했다.

특히 해양 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 종합적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함에 따라 진행됐으며 부산해역의 해양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시스템의 설치지역에 따른 타당성 조사가 진행됐다. 이는 부산 해양 신재생에너지 정책수립 기본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2020~2030년까지 단기적으로는 해상풍력과 해상태양광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석 부산테크노파크 단장이 해양에너지 연구 용역안을 소개하고 있다.

김영석 부산테크노파크 단장이 해양에너지 연구 용역안을 소개하고 있다.

김영석 단장은 “해상풍력의 경우 국내에서 3MW가 상용화되고 5MW가 개발 중이며 해외에서는 7MW가 상용화된 상황으로 기술수준과 건설인프라, 유지관리비 등을 고려할 경우 조기상용화가 가능하다”라며 “해상태양광은 해상풍력과 복합으로 시스템을 개발해 상용화 가능성을 도모할 필요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김 단장은 또한 “이번 연구에서 중기적으로는 정확한 속도 예측이 가능하고 해상풍력보다 설계 난이도가 낮은 조류발전도 추천됐지만 입지여건이 좋지 않아 국지적으로 소규모 발전사업만 가능하다고 평가됐다”라며 “또한 파력발전도 국내 실해역에서 시험장 구축을 진행 중이지만 아직 소규모 발전용 연구가 필요하다고 분석됐으며 2040~2050년에 이르러서는 조력과 염도차, 파력발전도 상용화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해양신재생에너지 자료분석에 따르면 부산연안의 풍황자원은 우수한 편이다. 일광면 아래부터 해운대 연안에 이르는 지역의 풍력등급(풍속)은 4등급으로 상당히 풍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단장은 “풍속은 7.5~8.5m/s로 분포하고 있으며 부산연안에서 지속적인 바람등급 4~5급의 바람밀도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풍력밀도는 520~630W/m² 수준이긴 하지만 향후 하부구조물을 위한 수심, 심층유속, 표면유속, 상공 100m 풍속, 해상태양광을 위한 조위, 파고, 파향 등 추가 확보가 필요한 자료들이 아직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단장은 “특히 풍력+태양광+조류발전기+ESS 복합발전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조류발전기+ESS 복합발전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부산 인근해역에 적합한 마이크로그리드로 평가된다”라며 “기존 구축된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ESS에 연계해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전원공급체계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주민참여 및 수출형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부산시민 주도형 해상풍력 실증사업 유치 및 수행이 중요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김 단장은 “부산시민 주도의 해상풍력융합얼라이언스 구성을 필요하다”라며 “시민의 직접적인 참여로 재생에너지 3020정책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의식을 제고하고 지역주민 수용성을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단장은 “정부 정책을 활용한 지역 내 기업의 부품 국산화, 시공역량 확보를 위한 국내외 실증 등 산업화 전략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라며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이 필요한 만큼 해상풍력 부품 및 시스템 국내실증을 통한 수출경쟁력 확보 및 8MW 이상 모델에 대한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서 주민참여형 해상풍력사업을 준비할 경우 부산시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김 단장은 “주민참여 및 수출형 미래선도 방향으로 해양 신재생에너지 발전모델을 발굴해 정책을 수행할 경우 해양에너지 발굴 및 전력생산으로 2030년 재생에너지 보급목표의 17.4%, 2050년 목표대비 35%를 달성함으로써 2030년과 2050년 재생에너지 보급율 확대를 부산시가 주도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해상풍력중심으로 단지를 개발할 경우 MW당 40명, 총 2만1,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게 되며 해양에너지 공급망 구성, 전후방산업 동반성장, 제4차산업혁명 등 연관산업 파급효과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