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최근까지 인허가문제로 보급 성장에 어려움을 겪어온 풍력산업은 국가가 운영하는 서남해단지와 더불어 울산, 부산 등 각 지자체별로 해상풍력산업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해외만큼 성장할 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은 정책적인 지원과 우수한 기술 및 노하우 확보의 노력이 더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입지선정이 제약적인 육상풍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풍력산업의 활성화를 불러올 것으로 주목받는 해상풍력이지만 정부나 지자체의 의지만 믿고 미래를 기대하기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국내의 경우 해상풍력의 역할에 대해선 모두 인지하고 있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준비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다.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확대로 이끌어내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해왔지만 아직까지 적극적으로 활성화를 불러오진 못한 상황이며 정부나 지자체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각 지역별 해상풍력 및 부유식풍력발전단지도 아직 계획상으로만 존재하거나 타당성조사 정도만 마친 경우가 허다하다.

이 모든 것들이 예정대로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산더미다. 해상풍력사업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대규모로 풍력발전기 설치량이 늘어날 경우에 대비해 생산된 전력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변전소, 계통연계 구축을 위한 준비가 시급하다.

이렇듯 해상풍력은 어렵고 힘든 길이다. 그래도 미래의 에너지산업의 주축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안할 수도 없다.

정부와 관련기관은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적극적인 정책 마련 및 수행과 함께 우수한 노하우 확보를 위해 필요한 정보공유와 기술협력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특히 해상풍력뿐만이 아니라 재생에너지는 ‘사업’이 아니라 ‘의식 변화’를 이끌어야 사회적 갈등을 막을 수 있다.

선제적인 해상풍력 설치와 더불어 대규모 민간자본참여가 이뤄지는 상황 속에서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도 적극 마련해야 한다.

공유수면과 공공자산(바람)의 영향력이 육상보다 높은 해상풍력임을 감안해 지역주민과 충분한 공유와 소통 속에서 사업들이 진행돼야 한다. 어려워도 가야하는 해상풍력인만큼 그 혜택도 모두가 누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