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내가 아주 좋아하는 한 분이 신장에서 시작한 암이 많이 진전돼 치료가 매우 힘들다는 소식을 오늘 접하게 됐다. 그 분도 어제야 자신의 몸에 암이 많이 번져있음을 처음으로 알았다.

정말 훌륭하신 분이고 앞으로 하실 일도 많은데 정말 안타깝고 답답한 마음이다. 치료돼서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열심히 일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만약에 세상을 떠난다 하더라도 매일 매일을 평상시에 모습 그대로 살다가고 싶다”고 하던 그분의 말씀이 오늘 따라 깊이 와 닿는다.

가까운 주위 분들의 발병 소식을 접할 때마다 ‘하루하루를 감사하며 최선을 다해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동시에 건강에 있어서도 예방의학과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된다.

흔히 자신을 소개할 때 나는 “압력용기의 건강을 진단하는 의사다”라고 말하곤 한다. 압력장치들도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적절한 검사기법과 진단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건전성을 검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배관은 가끔 열팽창에 의한 늘어남(thermal growth)이나 갑작스런 온도 변화에 의한 충격(thermal shock), 슬러그 플로우(slug flow) 또는 수압 충격, 압력 급변, 진동 등에 의한 일시적인 하중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검사원나 운전자는 이러한 압력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어디에서 이러한 것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배관을 설계한 설계자는 이러한 일시적 하중이 예상되는 지점을 고려해 적절히 설계를 해야 한다.

검사원과 기타 현장 감시자는 이러한 일시적 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 설계조건에서는 예상치 못한 그러한 하중에 대해 설비가 견딜 수 있는지, 또 손상이 발생했는지를 검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시적 하중이 가해지는 응력을 분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있다. 좀 더 높은 수준의 응력분석을 위해서는 유한요소분석을 시행하기도 한다.

압력용기는 지지하고 있는 구조물의 구조검사도 중요하다. 안전검사분야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사항이라 할 수는 없지만 다른 여러 사항과 마찬가지로 무시하면 안될 필수적인 요소이다.

파이프 선반이 구조적 유지보수를 하지 않아 떨어져 버린다든지, 가열로의 스택에 있는 볼트가 빠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통행로, 사다리, 플랫폼 등이 붕괴될 수 있는 정도까지 열화가 진행된 경우에는 그곳에 있던 작업자가 심각한 부상을 당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압력기기 프로그램에는 구조검사에 대한 사항이 포함돼 있다. 만약 상황이 허락한다면 운전자나 유지보수원도 구조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관리자를 위한 질문

운전자 및 유지보수원은 일시적인 배관하중의 잠재적인 위험성에 대해 알고 있는가? 그리하여 그들은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거나 그런 상황이 예상될 경우 조기 경고로 알려 줄 수 있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