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 공대 설립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삼화 의원은 11일 열린 한전 국정감사에서 “2017년 4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한전 공대 설립을 제시할 때만 해도 한전은 영업이익 7조원으로 매우 재무건전성이 좋았지만 이후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중장기 재무전망에서도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설립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전 공대는 ‘미래 에너지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산학연 대학’을 비전으로 세계 유일의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2022년 3월 개교 예정이며 학부보다는 대학원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전 공대 설립 및 운영에 소요되는 금액은 건설비용 6,210억원과 매년 641억원정도의 운영비가 들어간다.

지난 8월 8일 한전 이사회에서 한전 공대 설립 및 법인출연안 통과됐지만 이사들은 운영비 절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8월27일 국무회의에 보고됐으며 10월 중 교육부에 학교법인 설립 신청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문제는 한전의 부채가 심각해 이로 인해 국민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지역민들이 원하고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긍정적인 부분도 많지만 이사회에서 이사들이 지적한 것처럼 재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당초 계획대로 운영될 수 있을 지도 미지수다.

김삼화 의원은 “지금도 한전과 한수원은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에 연간 70억원 이상을 출연하고 있으며 전력연구원이라는 자체 R&D 전문연구소와 전국 대학교 전기공학과 지원 등을 포함하면 연간 4,442억원에 달하는 R&D자금을 투자하고 있다”라며 “이렇게 R&D와 인력양성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에서 꼭 한전 공대까지 설립할 필요가 있는지는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